전고체 배터리 기술 발표하는 고주영 삼성SDI 부사장
전고체 배터리 기술 발표하는 고주영 삼성SDI 부사장

전고체 배터리(ASB) 분야에서 앞서고 있는 삼성SDI[006400]가 현재 개발 중인 전고체 샘플 전지의 온도 변화 안정성이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대비 40도가량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다.

고주영 삼성SDI 부사장은 25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4 넥스트 제너레이션 배터리 세미나(NGBS)'에서 전고체 전지 프로토타입 샘플로 온도 변화에 따른 안정성을 시험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쓰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온도 변화에 따른 화재 위험이 매우 낮고, 에너지 밀도는 높여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다.시험 결과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가 섭씨 130도 전후로 전압 하락 현상을 보인 반면, 삼성SDI의 전고체 샘플에서는 170∼180도 수준에서야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

이는 "배터리 외장재가 고온에 반응하면서 생기는 문제로, 샘플은 편의상 파우치형으로 제작했지만 삼성SDI의 주력 폼팩터(형태)인 각형으로 제조하면 내구 온도를 더 높일 수 있다"고 고 부사장은 설명했다.

고 부사장은 "고객들이 각형 전고체 배터리를 많이 요구하는 상황이어서 각형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며 "이달 초 '인터배터리 2024'에서 3개 고객사에 샘플을 제출했다고 했는데, 이후 샘플을 달라는 고객이 더 생겨 그들과도 이야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 부사장은 전고체 배터리 소재 공급망에서 중국 등 해외 의존도를 낮추는 방향에 대해서는 "준비 과정에서는 당연히 우리나라 위주로 공급망을 꾸리고 의존도를 많이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해 중국 CATL, 제너럴모터스(GM), 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배터리 및 완성차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해 최근 트렌드와 기술 동향을 소개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