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제22대 국회가 구성되면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의 검찰을 대상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등 뜻을 같이하는 야당과 함께 '검찰의 불법 민간인 사찰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면서 "검찰의 조직적인 범죄 행위가 드러났다. 수사 과정에서 범위를 벗어난 압수수색으로 얻은 민감한 개인정보를, 폐기해야 되는 사생활 정보를 보관하고 활용하고 있다 한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일부 매체 보도를 근거로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에 포함되지 않은 압수수색 대상이 아닌 개인 정보와 사생활이 담긴 휴대전화 정보를 검찰이 불법적으로 수집·관리·활용해 왔다"며 "검찰이 캐비닛에 보관해 온 민감한 정보를 필요한 때에 꺼내 정적을 탄압하고 정치에 개입하기 위해 활용하는 것은 더 이상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 수사1부가 이진동 뉴스버스 대표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한 뒤 이진동 대표의 동의 없이 휴대전화 복제 파일을 검찰 서버 '디넷'에 올렸다 뒤늦게 삭제했다는 보도가 한겨레 등에서 나왔다.

조 대표는 "검찰 캐비닛은 그 자체로 공포인데 이제는 검찰이 '철제 캐비닛'이 아니라 디넷이라 불리는 '디지털 캐비닛'을 사용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범죄 행위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와 국정조사를 통해 곧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 14번인 김형연 후보(문재인 정부 시절 법제처장)가 디넷 피해자 신고센터 센터장을 맡는다고 밝히면서 피해자들의 많은 신고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1호 공약으로 '한동훈 특검법'을 발표한 조 대표는 두 번째 공약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당시의 검찰을 정조준했다. 그는 "이러한 불법 행위는 윤석열 검찰총장 시절 대검찰청 예규를 만들어 공공연하게 조직적으로 이루어졌다"며 "윤 검찰총장은 '검찰공화국'을 만들 준비를 미리미리 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