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北 '종전선언 먼저' 요구 중 한국 정부까지 美 설득 나섰지만 단칼에 거절"
KBS "美국무부, '北비핵화했을 때' 평화체제 구축 전념 목표…北요구 일축"
외교부 "채널A 보도 근거 의문" 비난…"연내 종전선언 목표로 美와 협의"
트럼프 "제제로 北 아프게 하고 있다…비핵화문제, 더 긴 과정 될수도"
특히 北核 겨냥 "전임 오바마도 임기말 2년 동안 그 얘기만 한 '큰 문제'"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싱가포르 언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북핵 폐기 촉구 없이 '연내 종전(終戰)선언이 목표'라고 공언한 가운데, 미국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종전선언 설득을 "단칼에 거절"했다고 종합편성채널인 채널A가 보도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 없이는 종전선언도 없다"는 입장을 미국 비핵화 워킹그룹에서 한국 측에 알려왔다는 것이다. 한국 외교부는 관련 보도를 부인하는 가운데, KBS는 미 국무부로부터 '북한 비핵화'가 전제돼야 평화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재차 엇갈린 상황이다.

비슷한 시점 영국을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직접 미북(美北)간 비핵화 협상 장기화를 시사하기도 해, 남북 정권의 관심사인 '비핵화 전 종전선언'은 한층 멀어졌다는 전망이 나온다.

사진=채널A 보도 화면 캡처
사진=채널A 보도 화면 캡처

채널A는 14일 '퇴짜맞은 종전선언 설득'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국과 북한은 서로 비핵화와 종전선언을 먼저 하라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며 "중재자를 자처한 우리 정부가 종전선언부터 하자고 미국 설득에 나섰지만 단칼에 거절당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문 대통령이 싱가포르 국빈방문을 계기로 '연내 종전선언 목표'를 밝힌 가운데, 채널A는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역시 미국 비핵화 워킹그룹을 만나 종전선언부터 하자고 설득했는데 단칼에 거절했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특히 마크 램버트 미 국무부 한국과장이 '북한의 비핵화 조치 없이는 종전선언도 없다'는 의견을 강하게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3차 방북 때 '핵폐기 신고 리스트'를 요구했지만 북측으로부터 어떤 대답도 듣지 못했다면 체제보장을 약속할 순 없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KBS는 미 국무부에 북한의 종전선언 요구 관련 입장을 물었고, 국무부는 "북한이 비핵화했을 때 정전협정 대체를 목표로 하는 평화체제 구축에 전념"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KBS는 이 답변을 토대로 "어느 정도 비핵화 초기 조치가 진행된 뒤에야 종전선언 등을 논의할 수 있다는 의미로, 북한의 요구를 사실상 일축한 셈"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13일(영국 현지시간)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의 억류자 송환, 핵·미사일 도발 자제 등을 거론하며 "많은 좋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호평하면서도,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해서는 "아마도 사람들이 바라는 것보다 더 긴 과정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대북)제재를 해제하지 않았다. 제재가 (북한을) 아프게 하고 있다"고 밝혀 북한의 가시적 비핵화 조치 전에는 제재를 유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영국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회담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영국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 회담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4일 공개된 영국 데일리메일과의 인터뷰에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매우 똑똑하고 멋진 인물" "재미있고 억세면서 훌륭한 협상가"라며 찬사를 늘어놓으면서도 북핵 문제는 무겁게 보고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임기말 2년 동안 북한 얘기만 했다"며 "오바마를 비난하려는 게 아니라 그것(북핵문제)이 큰 문제라고 말하려는 것"이라고 전제한 뒤 "(북한은) 내가 개입해서 다른 접근법을 취했다"며 "많은 시험, 핵실험이 강행되고 미사일과 로켓이 올라갔는데, 지난 9개월 동안은 미사일 실험도, 핵실험도 아무것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외교부는 미국 측의 종전선언 거부 정황을 부인하고 나섰다. 

외교부는 15일(한국시간) 채널A 보도를 지목해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어떠한 근거를 기초로 보도된 것인지 매우 의문"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종전선언은 이미 (4.27) 판문점선언을 통해 합의된 사안으로 그간 다양한 계기에 그 시기와 방식 등에 관해 한미간 지속 논의돼왔다"고 판문점선언 강조와 추상적인 언급을 덧붙이는 한편 "정부는 연내 종전선언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와 관련 한미간 협의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정작 현 정부가 최대 안보위협 요인인 북핵 폐기 문제에서 보여 온 '앞장선 적 없는' 태도와 대조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