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추천 후보 5번, 11번, 15번
여성 16명·남성 14명
용혜인은 '비례 재선' 가능한 6번

서미화. [연합뉴스]
서미화.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이 17일 비례대표 순번을 발표했다.  비례대표 최종 후보는 여성 16명·남성 14명으로 비례 1번은 시민단체인 연합정치시민회의가 추천한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 비상임위원이다. 

앞서 위성정당에 참여한 민주당과 새진보연합, 진보당, 시민단체는 위성정당의 후보 1번에 시민단체 측 추천 인사를 배정하기로 사전 합의했었다. 연합정치시민회의는 반미 논란 속에 사퇴한 여성 후보 2명을 대체할 인물로 시각장애인인 서 위원을 추천했었다. 

비례 2번은 위성락 전 주 러시아대사관 대사다. 3번은 백승아 민주연합 공동대표로 전 강원교사노조 위원장이다. 4번엔 임광현 전 참여정부 경제비서관실 행정관 등이 배정됐다. 2∼4번은 더불어민주당 추천 몫이다.

5번 정혜경 전 진보당 경남도당 부위원장은 진보당, 6번 용혜인 의원은 새진보연합이 각각 추천했다.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 등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한 면접 심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연합 윤영덕 공동대표 등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에 대한 면접 심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은 '비례 재선'이 가능한 6번에 배치됐다. 용혜인 위원장은 지난 총선 때에도 기본소득당 당대표로,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서 비례 5번을 받아 당선됐었다.

민주당이 추천한 오세희 전 소상공인연합회장(7번), 박홍배 전 한국노총 전국금융노조위원장(8번), 강유정 영화평론가(9번) 등도 10번 내에 이름을 올렸다

10번은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 11번은 전종덕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 12번은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 13번은 임미애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14번은 정을호 민주당 사무총장, 15번은 손솔 진보당 수석 대변인이 배치됐다.

16번은 최혁진 전 문재인 정부 사회적경제비서관, 17번은 이주희 변호사, 18번은 김준환 전 국정원 차장, 19번은 고재순 전 노무현재단 사무총장, 20번은 김영훈 한국철도공사 기관사가 순번을 받았다.

진보당이 추천한 후보 3인은 각각 5번, 11번, 15번을 받았으며 4년 전 총선 결과 비춰 당선 안정권에 든 것으로 판단된다. 당시 민주당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은 17번까지 당선됐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