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전 의원에 밀려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탈락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석이 된 이 지역의 전략경선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저는 비록 '발표'에서는 졌지만 '투표'에서는 이긴, 강북을 경선에서 '당심'과 '민심' 모두를 얻은 과반득표자인데도 더 불공정한 방식, 더 납득하기 어려운 규칙, 당헌당규에도 없고 전례도 없는 형식으로 경선을 다시 치르라고 한다"며 "박용진만을 겨냥한, 박용진에게만 적용되는 이런 규칙으로 친명후보가 이긴다 한들 누가 그의 승리를 인정하고 민주당의 승리를 축복하겠느냐"고 말했다.

박 의원은 "2월 19일 하위 10% 통보를 받는 날부터 '들러리를 서라면 들러리를 서고, 구색을 맞추라 하면 장단도 맞춰 드리고, 민주당을 위해 기어가라고 한다면 기꺼이 온 몸으로 기어가겠다'는 마음으로 버텨 왔다"며 "다만 당내 경쟁에서도 우리 민주당이 늘 주장하는 '원칙과 공정'이 지켜지기를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강북을 지역에 경선 차점자인 박 의원을 공천하지 않고 전략 경선 방식으로 새 후보를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이재명 대표는 "어떤 경기에서도 승부가 났는데 우승 후보가 문제 됐다고 해서 차점자가 우승자가 되지는 않는다"며 "선거법 위반으로 당선이 무효돼도 차점자를 올리지는 않는다"고 했다.

박 의원은 "언론보도를 통해 나오는 내용을 종합하면 이번 전략경선에서도 제게 30% 감산이 재적용된다고 한다"며 "이미 30% 감산 규칙으로 결선까지 경선을 모두 마친 제가 다시 후보 등록했을 때 또 감산을 적용받는 건 당헌상의 감산 기준에 의한 것이 아니다. 원칙 없는 사심"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당헌상 기준과 무관한 30% 감산 재적용 시도를 중단해달라"고 요구했다.

박 의원은 또 "이제는 '1인 2표제', 전체 권리당원 투표 70%, 강북구을 권리당원 투표 30% 합산' 방식으로 (경선을 치른다고) 하지만, 지역구 총선후보를 뽑는데 '1인 2표제'는 전례가 없고 강북구을 선거구가 어떤 곳인지 모르는 전국의 당원들이 투표권자로 나서야 할 근거도 듣지 못했다"며 "청년전략지역이라는 특성이 있었던 서울 서대문갑을 제외하고 어느 전략경선지역의 경선이 전국 단위 전 당원 투표를 한 곳이 있는가? 전당원 투표를 철회해달라"고도 했다. 

이 대표의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발표에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은 잇달아 도전장을 냈다. 이 가운데 한민수 대변인은 입장문을 통해 "강북구민과 함께 이재명 대표를 지키고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막아내기 위해 강북을 전략경선에 출마한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