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역 8개월에 집유 2년 선고받아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도 명령

매우 오영수. [연합뉴스]
매우 오영수. [연합뉴스]

여성을 두차례 강제추행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배우 오영수(80) 씨가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수원지법 성남지원 형사6단독(정연주 판사)는 이날 오 씨의 강제추행 혐의 사건 선고 공판을 열고, 오 씨에게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고, 40시간의 성폭력 치료 프로그램 이수를 명령했다.

재판부는 "피해자의 일기장 내용, 이 사건 이후 상담기관에서 받은 피해자의 상담 내용 등이 사건 내용과 상당 부분 부합하며, 피해자 주장은 일관되고 경험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진술로 보인다"고 유죄 판단 이유를 밝혔다.

오씨는 2017년 여름 연극 공연을 위해 지방에 머물던 중 산책로에서 피해자 A씨를 껴안고 볼에 입맞춤하는 등 두 차례 강제 추행한 혐의로 2022년 11월 기소됐다. 그러나 오씨는 추행한 사실을 부인해왔다.

오 씨는 지난달 2일 최후 진술에서 "이렇게 법정에 서게 돼 힘들고 괴롭다. 참담하고 삶 전체가 무너지는 것 같다"며 심정을 밝힌 바 있다.

당시 검찰은 결심공판에서 오 씨에게 징역 1년의 실형을 구형했다. 

검찰 측은 "피고인은 청춘에 대한 갈망을 비뚤어지게 표현하고, 피해자 요구에 사과 문자를 보내면서도 '딸 같아서'라며 책임을 회피하는 등 피해자에게 좌절감을 느끼게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오 씨의 변호인 측은 "피해자 진술과 그로 파생한 증거 외에는 이 사건에 부합하는 증거는 부족하다. 추행 장소와 시간, 여건 등에 비춰보면 범행할 수 있었을까 의구심도 든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출연해 깐부 할아버지로 알려진 오씨는 한국 배우로는 처음으로 2022년 1월 미국 골든글로브 TV 부문에서 남우조연상을 받았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