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조사와 관공서 문구점 이용 및 온라인 플랫폼 마련 등 방안 제시

배영숙 의원(국민의힘, 부산진구 4)
배영숙 의원(국민의힘, 부산진구 4)

부산시의회는 배영숙 시의원이 14일 제319회 제4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시와 교육청에 사라지는 문구점의 위기 극복 및 생존권 확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고 14일 밝혔다.

배 의원은 초등학교 시절 학용품 및 완구류와 간식으로 친구이자 사랑방이 돼 준 학교 앞 문구점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 집계에 따르면 2019년 이후로는 항목에서 제외돼 현재의 정확한 실태는 알 수 없으나 2022년 기준 전국 문구소매점은 약 8500여 개로 추산되며 매년 500개씩 폐점하고 있다.

배 의원에 따르면 문구점 쇠락엔 학령인구 감소 외에도 학습준비물 지원 제도 대형 생활용품 유통업체·대형마트 영업장의 무분별한 확장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문구업 소비행태 변화 등이 주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아울러 문구소매업은 2015년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지정돼 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투를 막을 수 있었으나 지난 20227월 중소기업적합업종 만료에 따라 보호장치가 사라졌고 현재 생계형적합업종추천 신청을 해 둔 상태다.

부산시교육청의 초등하교 학습준비물 지원 계획을 살펴보면 학습준비물 구매 시 학교 인근 문구점에서 예산의 15% 이상 비율로 구매 권장하고 있으나, 권장사항일 뿐 학교장 재량으로 조정 가능해 실효성이 없다.

배 의원은 문구점은 존폐 위기에 놓였으며 시와 교육청은 이들의 보호장치 마련을 위해 나서야 할 때라며 교육청은 지역민과의 상생,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의무감을 가져야 하며 시는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문구점에게 광역지자체 차원의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배 의원은 방안으로 문구점 실태조사 실시 교육기관 및 관공서 문구류 구매 시 골목상권인 문구점 이용 대형 유통 업체 및 온라인 쇼핑몰에 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 전문 플랫폼 마련 등을 제언했다.

그러면서 위기에 처한 문구점이 이번 기회로 위기 원인 분석과 생존권 확보가 이뤄지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부산=박명훈 기자 parkmh1998@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