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발언하는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구글코리아가 책임감 있는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해 '2024 구글코리아 디지털책임위원회'를 출범했다고 14일 밝혔다.

구글코리아는 "위원회가 급변하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구글의 역할과 사회 발전을 위한 논의를 함께 이끌어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정보기술(IT), 법률, 미디어·콘텐츠, 소비자 보호 등의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는 국내 디지털 생태계 발전을 이끌 건설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해 책임감 있는 디지털 생태계를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2020년 11월 출범해 올해로 4기째 운영 중인 '앱 생태계 포럼'을 비롯해 올해는 '‘유튜브오픈포럼' 및 '책임감 있는 인공지능(AI) 포럼'을 추가되어 급변하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구글의 역할 및 사회에 대한 발전을 위한 논의를 함께 이끌어갈 계획이다. 세 포럼을 연계한 종합포럼도 개최하여 ’책임감 있는 디지털 생태계‘를 위한 방향성도 모색할 예정이다.

전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원회 출범식에서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이상헌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이 참석했다.

김 의장은 “AI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 책임에 대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앞으로 정부, 학계, 기업이 머리를 맞대고 추가적인 연구와 심도 깊은 사회적인 논의의 장을 만들어 디지털책임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그런 의미에서 오늘 2024 구글코리아의 디지털책임위원회 출범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사회 윤리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디지털책임위원회를 운영하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고 덧붙였다.

이상헌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도 “각계 전문가들과 함께 디지털 생태계의 현 주소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보다 명료한 방향성을 그려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회도 건강한 디지털 생태계 조성 노력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국회를 비롯해 각계 전문가 분들의 고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면서 건강한 디지털 생태계를 위한 더 많은 역할과 책임을 함께 고민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