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가운데) 김포시장이 13일 오전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숨진 직원 A씨와 관련해 김포경찰서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제공)
김병수(가운데) 김포시장이 13일 오전 악성 민원에 시달리다 숨진 직원 A씨와 관련해 김포경찰서에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제공)

경기 김포시는 시청 직원이 악성 민원에 시달린 끝에 극단적 선택을 하자 당국에 온라인 카페 회원들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13일 김포경찰서를 직접 찾아 신원 미상의 악성 민원인들을 공무집행방해, 모욕, 정보통신망법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상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해 달라는 수사의뢰서를 제출했다. 숨진 9급 공무원 A(39)씨의 신상을 온라인 카페에 최초 공개한 회원과 집단민원 종용 글, 욕설 등 댓글 적극 가담자 등이 대상이며 여기엔 A씨가 속한 해당 부서 사무실로 전화해 욕설 및 협박성 발언을 한 이들도 포함됐다. 수사의뢰 대상자는 최소 10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시장은 "고인의 명예 회복 및 순직 처리, 국가적 제도 개선 필요성, 민원처리 시스템 전면 검토 등 고질적이고 고착화된 악성 민원 근절을 위해 수사를 의뢰했다"고 했다. 

김포시 관계자는 "고인의 명예를 회복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에도 진정서를 제출할 계획"이라며 "온라인 카페 플랫폼인 포털사이트 운영사에도 수사 협조를 의뢰하고 강력한 제재도 건의할 것"이라고 했다.

경찰은 접수한 수사의뢰서 내용을 검토한 후 가해 용의자들에 대한 신원 확인 및 소환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