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문자로 접수 핫라인 개통
익명 보장, 수련병원 교체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 3주째 접어든 11일 공보의가 투입된 인천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 3주째 접어든 11일 공보의가 투입된 인천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의료 현장을 지키고 있거나 주위 압박 등으로 복귀를 망설이는 전공의를 보호하기 위한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12일부터 운영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로 피해 신고를 접수할 수 있는 핫라인도 전날 개통했다. 전공의 본인들이 연락하거나 주변 사람이 보호를 요청할 수도 있다.

주중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추후 온라인 등으로도 신고·접수가 가능하도록 활용 채널을 다변화할 예정이다.

젊은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메디스태프'에는 병원에 남은 전공의를 '참의사'라고 조롱하며 전공의의 소속 과와 잔류 인원, 각종 특이사항 등을 적은 목록이 올라오고 있다. 

정부는 의료 현장을 지키고 있거나 지키려는 의료진을 색출하려는 그같은 움직임에 대해 엄중 대응할 방침이다. 

또 이탈에 참여하지 않은 전공의를 공격하거나 복귀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형사고발 및 구속수사 등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정부는 센터를 통해 보호가 필요한 전공의를 파악하고, 신고한 전공의가 원한다면 다른 수련병원으로 재배치할 계획이다.

접수 과정에서 수집되는 개인 정보 역시 당사자 동의 없이 신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 관리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8일 오전 11시까지 100개 수련병원 전공의 1만2912명을 대상으로 근무 현황을 점검한 결과 92.9%에 달하는 1만1994명이 계약을 포기했거나 근무지를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현재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 절차를 밟고 있다. 지난 8일 기준 4944명에게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에도 돌아오지 않은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행정처분 사전 통지서를 발송 중인데, 처분이 완료되기 전에 돌아온다면 최대한 선처한다는 방침이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