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진료 축소가 불가피
…응급·중환자 진료는 유지"

전공의 이탈로 의료공백이 심각한한 가운데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 이탈로 의료공백이 심각한한 가운데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와 관련해 정부가 사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대 교수협의회비대위는 11일 서울대 연건캠퍼스,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소속 교수가 참여한 긴급 총회 후 "정부가 사태 해결에 진정성 있는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그러면서 "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의료진의 한계 상황과 향후 진료의 연속성을 위한 고육지책으로 단계적 진료 축소가 불가피하다"며 "응급의료와 중환자 진료를 유지하기 위해 '참의료진료단'을 구성해 필수의료를 지키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긴급 총회에는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 430명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병원과 분당·보라매병원 교수진은 1700명에서 1800명으로 추산된다.

비대위는 이날 서울의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소속 교수의 77.7%(1천146명)가 참여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87%는 '현 상황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국민과 의료계 모두에 큰 상처만 남기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교수들이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했다.

응답자의 99%는 정부의 2천명 의대 증원 결정이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했고, 95%는 '과학적, 합리적,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대증원 규모가 결정된다면 논의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한편, 오는 14일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의대생 집단 유급과 전공의 미복귀 사태 등에 관한 대책을 논의한다. 전의교협은 이달 안에 의대생 휴학·수업 거부 사태를 해결하지 못하면 학생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김경동 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