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있는 경남 양산과 김해 탈환은 1석 이상의 의미”

4년전 2020년 21대 총선당시 여야의 영호남 석권률을 보여주는 지도
4년전 2020년 21대 총선당시 여야의 영호남 석권률을 보여주는 지도

역대로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 총선의 중요한 고정변수는 여야 각각 절대 강세지역인 영호남 석권률이었다. 김대중 김영삼 두 전직 대통령, 이른바 ‘양김(金)정치’가 만든 지역할거 정치의 유산이다.

그동안 모든 선거전은 여야가 자신들의 텃밭인 영호남을 싹쓸이를 노리는 한편, 서울과 인천 경기, 수도권에서 ‘중원 각축전’을 벌이는 양상을 보여왔다.

얼마전 여야 합의로 국회를 통과한 22대총선 지역구는 영남이 부산 18개, 대구 12개, 울산 6개, 경북 13개, 경남 16개로 영남에 총 65석이 걸려있다. 호남은 광주 8개, 전북 10개, 전남 10개, 도합 28석으로 영남의 절반이 안된다.

과거 대선 및 총선에서 ‘보수정당 우위’의 구도가 비교적 오래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이같은 영남과 호남의 인구차이, 의석수 차이도 큰 원인이었다.

유권자 수, 걸려있는 지역구 의석 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석권률이다.

4년전 21대 총선에서 미래통합당은 부산 15석중 13석, 대구 11석 전부, 울산 6석 중 5석, 경북 13석 전부, 경남 16석중 12석을 차지했다. 영남에서 61개 의석 중 7개를 민주당 등 야당에 내주고 54개를 얻어 석권률은 88.5%였다.

이에맞서 민주당은 광주 8석 전부, 전북 10석 중 9석, 전남 10석 전부 등 호남 28석 중 27석으로 96.4%의 석권률을 기록했다.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 유승민 의원이 일으킨 파동으로 영남에서 무려 17개 의석을 민주당 등 야당에 내주고, 전북과 전남에서 각각 1석을 건지는데 그쳤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이번 총선에서 65개의 영남 의석 중 민주당에 넘겨줄 의석 수를 최대한 줄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122석을 얻어 123석을 얻은 민주당에 단 1석 차이로 졌는데, 당시 대구 수성갑의 민주당 김부겸 후보를 비롯해 영남에서 빼앗긴 17석이 큰 원인이었다. 이같은 새누리당의 패배는 결국 박근혜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졌다.

이번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내에서도 지난 총선때 민주당 등 야당에 내준 7석을 2~3석 정도로 최소화 해야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따라 서병수(부산) 김태호 조해진(경남) 의원 같은 영남지역 다선 중진 의원들을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 있는 부산 북강서갑, 경남 양산을, 경남 김해을로 각각 이동배치 하게 된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들 지역중에서도 특히 노무현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양산과 김해에 대해서는 강력한 탈환의지를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私邸)가 있는 양산을에서 20대 총선에 이어 지난 총선때 김두관의원까지 두 번 연속 피배했다.

민주당 관계자들이 수시로 문 전 대통령을 찾아 이곳을 들락거리면서 민주당의 근거지로 변하고 있는데다, 인근 부산의 민심에 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상황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저, 봉하마을이 있는 김해 갑,을도 국민의힘이 반드시 되찾아 와야할 곳으로 꼽힌다.

봉하마을이 있는 김해갑에서는 19,20,21대 총선 세 번 내리 민주당 민홍철 의원에게 패배했고, 김해을에서도 20대 총선에서 노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민주당 김경수 후보, 2018년 재보선과 지난 총선에서는 민주당 김정호 후보에 이르기까지 세 번 연거푸 졌다.

국민의힘에 양산과 김해에서의 승리는 단순한 1석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국민의힘에서는 김영삼 전 대통령으로부터 비롯된 ‘야도(野都)’의 전통이 남아있는 부산 보다 이들 경남지역의 탈환이 더 용이할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은 호남 본적의 유권자가 20%에 육박한다는 점 또한 국민의힘이 18개 의석 전부를 ‘싹쓸이’ 하기 어려운 이유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