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민주화운동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계승"

국민의힘 대구 중·남구 지역구 후보로 공천을 받은 도태우 변호사가 논란이 된 자신의 5·18 민주화운동 관련 과거 발언을 사과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후보 공천에 대해 다시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밝히자 급히 사과 입장문을 낸 것이다.

도 변호사는 9일 입장문에서 "먼저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5년 전 정제되지 못한 개인적 발언들로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자신이 '북한 개입설'을 주장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명백한 오보이자 허위"라고 주장했다. 앞서 일부 매체는 도 변호사가 2019년 2월 자신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서 '국가 좀먹는 5·18 신화화에 도전한다'며 '5·18 북한 개입설'을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광주시는 전날 입장문을 내고 "5·18 민주화운동에 북한이 개입돼 있다고 지속적으로 왜곡한 도태우를 대구 중남구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한 국민의힘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무엇보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올해 초 광주를 찾아 '5·18 정신이 민주주의를 지킨 우리 헌법정신과 정확하게 부합하는 정신이라 생각합니다'라고 발언하며 5·18 정신의 헌법 수록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그럼에도 북한 개입설이 사실인 것처럼 왜곡하고 있는 자를 공천했다"고 비판했다. 5·18 기념재단도 도 변호사의 공천 취소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논란이 커지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전날 "후보자로 추천되기 전의 모든 것들을 다 꺼내서 얘기하면 정말 힘들다"며 "그분이 후보자가 되고 나서도 그런 입장을 견지하는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정말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말했다. 

도 변호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일부 언론 매체에서 '5·18 북한군 개입'을 마치 제가 주장한 것처럼 왜곡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무근"이라면서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을 계승한 흐름의 5·18 민주화운동이 지닌 역사적 의미를 결코 부정한 적이 없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