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北 관계악화 의식한듯…비핵화 두고는 '北과 역지사지' 강조
文 '연내 종전선언 목표' 공언에는 "南北 사이엔 공감대 있다"
'경제악화 따른 자영업·혁신비서관 신설' 보도엔 "결정된 것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첫 미북정상회담을 가진 지 정확히 한달 된 12일, 청와대는 이를 계기로 "드릴 말씀은 없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6.12 미북정상회담 이후 한달인데 입장이나 메시지는 없나. 어떻게 평가하시냐'는 취재진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변했다.

이는 미북정상회담 이후 북한 비핵화 협상에 실질적 진전이 없고, 북한이 대미(對美) 비난과 반미선동을 재개하는 등 '미북관계가 6.12 회담 전만도 못하다'는 우려가 나오는 분위기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청와대는 비핵화보다도, 이날 싱가포르 현지 언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연내 6.25 종전(終戰)선언이 목표'라고 공언한 데에 힘을 싣는 부연설명에 주력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진행 중이라고 언급한 남북간·미북간 종전선언 협의는 어느 정도 진행됐느냐'는 질문에 "종전선언은 새로운 얘기가 아니다"며 "이미 4.27 판문점 선언에 합의 내용이 담겨 있고 6.12 싱가포르 선언(공동성명)에도 (판문점 선언) 승계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남북이 3자(한·미·북) 사이에는 종전선언 한다는 데 일정한 공감대가 있다"면서 "이에 대해 우리 정부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노력한다는 차원에서 (문 대통령이) 말한 것으로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비핵화 관련 정부 입장' 관련 질문에는 "그에 대해서는 역지사지 심정으로 상대방 입장을 존중하는 심정에서 이 문제가 풀어져 나가기를 바라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북한은 비핵화 이행방안을 더 구체화하고 한국과 미국은 이에 상응하는 포괄적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나가는 것"이라고 밝힌 것과 궤를 같이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을 한미동맹에 대한 핵 위협의 주체보다는 '역지사지' 정신을 발휘해줘야 할 협상 상대로 간주하는 듯한 태도라는 지적이 나온다.

종전선언을 두고 미국의 경우 북한의 비핵화 초기조치 진행을 보고 한다는 입장인 반면 북한은 단계·동시적 상응조치를 종용하는 가운데, 북측의 입장에 손을 들어주는 격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한편 김 대변인은 지난해 3월 기무사령부 촛불집회 계기 계엄 검토 문건을 현 정부의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올해 3월 보고받고도 묵인했다는 논란 등에 "(하고 싶은 말이) 없다"고 했다.

현 정권 1년여간 경제 악화에 따른 청와대 조직개편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담당할 비서관직은 물론 규제혁신을 총괄할 혁신비서관을 신설한다는 여권 관계자발(發) 보도에도 "이런 저런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며 "아직 어떤 안도 대통령에게 보고되지 않았다. 따라서 결정된 게 아무것도 없다"고 얼버무렸다.

'언제 정리해서 대통령께 보고할 예정이냐'는 물음엔 "적절한 시점에 말하지 않을까 싶다"고 즉답을 꺼렸다. '최근 저소득층 소득 감소나 고용지표 악화 등을 계기로 고려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아무튼 직접적으로 어떻게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을 흐렸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