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갑 경선 후보자 성치훈 빼고 김동아 변호사 포함시켜

사진=페이스북 캡처
사진=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이 전날 공개 오디션으로 서울 서대문갑 3인 경선 후보자를 선출해놓고 바로 다음날 최고위를 통해 이를 뒤집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정진상 전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의 '대장동 변호사'로 이름을 날린 김동아 변호사가 성치훈 전 청와대 행정관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민주당은 8일 '청년 전략 특구'로 지정된 서울 서대문갑 경선 후보를 권지웅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 김규현 전 서울북부지검 검사, 김동아 변호사로 의결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진행된 공개 오디션에서 최종 후보 3인으로 권 전 비대위원과 김 전 검사, 성 전 행정관을 발표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서대문갑 전략 선거구 후보 의결의 건을 의결했는데 3인 후보를 권 전 비대위원, 김 전 검사, 김 변호사 등 3명으로 의결했다"며 "전날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안건과 관련해 이렇게 최종의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성 전 행정관의 제외 이유에 대해선 "최종의결건은 최고위에 있다"고만 말했다.

일각에선 성 전 행정관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력 사건 2차 가해자로 지목된 게 악영향을 미친 것 아니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성 전 행정관은 전날 공개 오디션에서 "재판 등에서 '(안 전 지사와 비서가) 연인 관계로 보이지 않았나'라는 안 전 지사 측 변호인의 질문을 받고 '아이돌을 바라보는 팬심 정도로 이해했다'고 했는데 이 말의 맥락을 다 잘라 2차 가해라 한다"며 "2차 가해 수백 명이 고소고발 당했다. 저는 한 건도 당하지 않았다. 2차 가해했다는 문장을 가지고 와봐라. 그럼 대응을 하겠다"고 해명했다. 이를 통해 성 전 행정관은 경선 후보에 올랐지만 녹색정의당과 여성계에서는 "2차 가해자의 경선 후보 선정을 취소하라"고 반발했다.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한 공관위 브리핑에서 "차순위(4위)를 3위로 올린 것"이라며 "(성 전 행정관에 대해) 문제제기 된 부분이 100% 사실이거나 결격 사유가 있어서 제척한 것은 아니고 국민적 요청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게 정치 집단의 책무라고 생각해 여러 정황을 고려해 재의결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그렇다면 2인 경선으로 가지 않고 3인 경선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냔 질문에는 "3인으로 하자고 했는데 다시 2인으로 하자는 건 통일된 의견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변호사가 전날 오디션에서 탈락하자 일부 강성 지지자들은 최고위원들에게 결과 번복을 요구하는 문자메시지까지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행정관(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이 돌연 후보에서 제외되고 '대장동 변호사'인 김 변호사가 기회를 얻게 된 것과 관련해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공개 오디션을 통해 걸러낸 특정인물을 바로 다음날 최고위를 통해 구제한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