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한 홍영표 의원. [사진=연합뉴스]
6일 더불어민주당 탈당을 선언한 홍영표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4선)이 6일 민주당의 컷오프(공천배제)에 반발해 탈당한다고 밝혔다.

친문(친 문재인) 좌장이라 평가받는 홍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의 사당화 행태에 분노한다"면서 "소중한 가치들이 무너진 민주당의 끝없는 추락이 이번 공천에서 정점을 찍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민주당 공천은 정치적 학살"이라며 "그래서 저는 오늘 민주가 사라진 '가짜 민주당'을 탈당한다"고 선언했다.

홍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까지 국민 지지를 받았고 민주당 재집권도 파란불이 켜져 있었으나 지난 대선에서 패배했다"면서 이 대표에게 대선 패배의 책임이 있음을 암시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비정상적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경제·외교·안보 위기뿐 아니라 사법 문제까지 정상적인 정권으로 인정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그럼에도 민주당은 총선 승리보다 반대 세력 제거에 몰두한다. 어떤 비판도 허용하지 않고 오로지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가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온갖 부당한 일들 속에서도 버텼지만 막다른 길 앞에서 더이상 민주당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판단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 지키기에 매몰된 거대 양당이 아니라 국민을 지켜내는 진짜 민주정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흩어진 사람들을 모아 증오를 넘어 통합의 정치를 바로세우기 위해 제 정치적 사명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부평을에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민주당을 먼저 탈당한 설훈 의원 등과 연대할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홍 의원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를 반대하는 모든 사람들과 협력을 모아야 한다"면서 "그걸 위해 함께할 수 있는 모든 사람과 함께 하겠다. 새로운미래도 당연히 힘을 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