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도심복합(역세권)사업, 통합개발 등 추진계획 밝혀

“국비지원, 용적률 완화, 높이제한 완화, 분담금 경감 등 인센티브 적극 활용 예정”

“국토교통부 장관 경험으로 더 빨리, 더 좋은 방식으로 할 것”

지난 5일 회의 모습.(사진=원희룡 국민의힘 계양을 후보 측 제공)
지난 5일 회의 모습.(사진=원희룡 국민의힘 계양을 후보 측 제공)

원희룡 국민의힘 계양을 후보가 지난 5일 저녁, 계양을 관내 재건축·재개발 단지 전체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최원식 계양갑 후보를 포함,  재건축·재개발 단지 주민 40여명이 참석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과다한 분담금, 이중 고도제한, 행정절차지연 등 문제를 신속히 해결해 줄것을 요청했고, 원 후보는 “주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통합적으로 추진하면 더 빨리, 더 좋은 방식으로 재건축·재개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원 후보는 “‘재정비촉진지구’ 지정을 통해 기반시설 설치 재정 지원, 용적률 규제 완화 등 인센티브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동시에 도심복합(역세권)사업, 통합개발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혔다.

이어 “국토교통부 장관 시절 전국적인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하고, 구역지정, 기본계획 등에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면서, “최원식 후보와 함께 혁명 수준으로 계양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석회의는 계양에 거주하는 한 네티즌의 글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어 개최됐다. 해당 네티즌은 원 후보의 유튜브 채널에 “35년도 지난 5층 아파트에 언제까지 살아야 하냐”며 “원희룡 전 장관님은 잘 아시니 재건축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글을 남겼다.

선우윤호 기자 yuno93@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