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17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국가장학금 제도를 대폭 확대하겠다"며 현재 100만명인 국가장학금 수혜 대상을 150만 명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기업이 근로자에게 지원하는 출산지원금을 전액 비과세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경기도 광명시 소재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17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들이 걱정 없이 공부하고, 일하며, 꿈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게 하겠다"며 "경제적 여건 때문에 공부할 기회를 놓치는 청년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또 공부와 일을 병행하며 학교 안팎에서 학비와 생활비를 벌 수 있도록 근로장학금도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현재 12만명이 지원받고 있지만 내년부터 20만명까지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주거장학금을 신설해 연간 240만원까지 지원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저물산 문제에 대한 해법도 이날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의 부담을 덜고 더 많은 혜택이 근로자들에게 돌아가도록 하겠다는 취지에 입각해 "기업이 근로자에게 지원하는 출산지원금을 전액 비과세할 것"라고도 밝혔다. 

출산지원금을 둘러싼 세제 이슈는 부영그룹이 1억원의 출산지원금을 지급며 

부영은 근로소득세율을 피하기 위해 출산지원금을 '근로소득'이 아닌 임직원의 자녀에게 '증여' 형태로 지급했다.

윤 대통령은 그같은 보고에 "기업의 자발적인 출산 지원 활성화를 위해 세제 혜택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즉각 강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후 부영그룹 직원 65명들은 "세제혜택 등 지원방안을 강구하라는 대통령님의 지시에 감동받았다"며 용산 대통령실로 직접 다량의 감사편지를 보내기도 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