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을 창당한 조국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론에 한껏 불을 지폈다. 이 대표도 이를 위해 모든 정치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화답했다.

창당을 마친 조 대표는 5일 오전 상견례차 이 대표를 찾아 "민주당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범민주진보진영의 본진이고, 조국혁신당은 신생 정당"이라며  "조국혁신당은 윤석열 정권과 검찰 독재 조기 종식을 위해 가장 앞장서서 싸울 것"이라고 했다. 

조 대표는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은 현재 대한민국의 질곡을 헤쳐나갈 동지"라면서 "조국혁신당은 민주당이 의지는 있어도 조심해야 하는 캠페인을 담대히 전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범민주진보 유권자들을 모두 투표장으로 나오게 하겠다. 민주당은 넓은 중원으로 나가셔서 중도 표와 합리적 보수 표까지 가져와서 지역구에서 1대1로 승리하시라"며 "조국혁신당을 찍기 위해 투표장에 나오는 국민들께서 다른 (지역구) 표를 국민의힘에 주시겠냐"고도 했다.

조 대표는 '검찰 독재 조기 종식', '김건희를 법정으로',  '검사장을 직선으로' 등의 구호를 앞세워 윤석열 정권 심판 프레임을 최대한 끌어올린다는 심산이다. 이같은 캠페인을 통해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들과 민주당 지역구 후보들이 다함께 당선되는 게 당면한 최대 목표라는 것이다.

이재명 대표는 "조국 대표를 환영하고, 조국혁신당의 창당을 축하드린다"며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는 동일하다.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종식하고 심판, 우리 국민들께 희망을 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에 반대하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자 하는 모든 정치세력이 힘을 합쳐야 한다"며 "그 중에 조국혁신당이 함께 있다"고 말했다.

두 대표는 이날 공개 발언이 끝난 뒤 10분가량 비공개 면담을 했다. 자리에 배석한 민주당 한민수 대변인과 조국혁신당 신장식 대변인은 "4월 10일 총선에서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승리가 절실하다는 말씀들을 나눴다"며 "윤석열 정권 심판하는 총선에서 연대하고 협력해 승리해야 한다고 이재명 대표께서 말씀하셨고, 이에 조 대표는 학익진처럼 서로 연대하고 협력하자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간 밝혀온 대로 조국혁신당은 지역구에 후보를 아예 내지 않을 계획이다. 두 대변인도 이날 지역구 연대 등과 관련한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