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결함 입증안돼...일방적 주장"

미국 소비자매체 컨슈머리포트가 발표한 ‘2023 최고의 냉장고’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LG전자 36인치 프렌치도어 냉장고.고. [LG전자 제공]
미국 소비자매체 컨슈머리포트가 발표한 ‘2023 최고의 냉장고’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LG전자 36인치 프렌치도어 냉장고.고. [LG전자 제공]

미국 소비자들이 LG전자 냉장고의 결함 문제를 제기하면서 집단 소송을 추진하고 있다.

NBC로스앤젤레스 등 지역 방송은 1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 기반의 아자르 무자리 변호사의 주장을 통해 미국 현지의 그같은 움직임을 보도했다. 

무자리 변호사는 LG전자가 냉장고에 사용된 리니어 컴프레셔(선형 압축기) 에 대해 10년 보증을 제공하고 20년 내구성이 있다고 밝히고 있으나 실제 수명은 10년에도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전국적인 문제다. 수만 명은 아니더라도 수천 명이 유사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라면서 연방 판사에 자신의 고객이 제기한 소송을 집단소송으로 만들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2018년 생산된 제품을 대상으로 한 이번 소송의 대상은 LG전자, LG전자의 리니어 컴프레셔를 사용한 켄모어 냉장고, 소매업체 등이다.

앞서도 미국 현지매체들은 연이어 LG전자 냉장고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지난 29일 NBC워싱턴은 "LG전자 냉장고의 핵심 부품인 '리니어 컴프레셔'문제로 인해 미국에서 전국적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고장 난 냉장고 때문에 고통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업계에 따르면 냉장고의 핵심 부품인 리니어 컴프레서는 LG전자 냉장고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부품이다.

특히, LG전자의 리니어 컴프레서는 다른 압축기보다 소음이 적고 20년의 내구성을 자랑하며 10년 보증을 제공한다고 공식적으로 광고해 왔다.

소비자들의 집단 소송 움직임에 대해 LG전자는 ABC방송 등 미국 언론에 "냉장 성능과 관련된 냉장고 문제는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라면서 "냉장 문제가 발생할 경우 컴프레셔 등과 관련된 부품 및 인건비를 전액 보상하는 보증을 5년간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법원에 제출한 파일에서 원고측의 결함 주장은 산발적으로 제기되는 불만이라고 말했다고 ABC 방송이 전했다.

LG전자 측은 "결함이 입증되지 않았으며,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