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체증 극심...경찰 "대중교통 이용하길"

작년 3·1절 서울 도심 집회.[연합뉴스]
작년 3·1절 서울 도심 집회.[연합뉴스]

3·1절인 1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와 문화행사가 연달아 열려 주변의 교통혼잡이 예상된다.

경찰에 따르면 자유통일당은 1일 오후 1∼5시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주사파 척결을 모토로 '자유통일을 위한 천만조직 국민대회'를 연다. 집회 신고 인원은 3만5000명이다.

같은 시각 한국교회보수연합은 중구 시청역 8번 출구 앞에서 5천명이 참여하는 집회를 한다고 신고했다. 

오후 2시에는 민주노총과 전국비상시국회의 등이 공동 주최하는 '윤석열 정권 심판 자주평화대회'가 광화문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열린다.

낮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영등포구 여의나루로에선 천만인운동본부가 주최하는 집회(신고 인원 1000명)도 열린다.

올해 들어 처음으로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와 문화행사가 열리는 것으로, 경찰은 80개 부대 규모의 병력을 투입해 집회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경찰은 집회 중 세종대로 세종교차로―숭례문교차로 구간에 수도권 광역버스 등 통행을 위한 비상차로를 확보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도심 집회로 교통정체가 예상된다며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3·1절을 맞아 이날  오전 11시 30분 보신각에서 제105주년 3·1절 기념 타종 행사가 열린다.  '그날의 간절한 마음, 오늘 여기에 꽃피우다'를 주제로 타종식과 문화 행사도 열린다.

타종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포함해 항일 학생운동단체 '독서회'를 조직하고 항일 결사 단체인 순국당에서 활동한 김병현 애국지사의 자녀 김대하 씨 등 독립유공자 후손 7명, 뮤지컬 '영웅'에서 안중근 의사 어머니 역할을 맡았던 박정자 배우 등 총 11명이 참여한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