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자원 회수 및 산업화를 통한 순환경제 실현 방안 논의

제13차 부산미래혁신회의 장면과 회의를 주재한 박형준 시장(가운데).[부산시 제공] 
제13차 부산미래혁신회의 장면과 회의를 주재한 박형준 시장(가운데).[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29일 오전 10시 부산환경공단에서 제13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박형준 시장 주재로 시가 글로벌 허브도시로서 자원순환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마련한 정책인 자원 재활용 메카도시, 부산 먼저 순환경제로를 발표하고 민···학 전문가들과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엔 강홍윤 인하대 순환경제환경시스템전공학과 교수, 이상욱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부원장, 안병용 한국환경공단 부산울산경남환경본부 본부장, 지역 폐기물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시는 정책으로 종량제봉투 선별 체계 고도화 및 자원화 음식물류 폐기물 전량 자원화 폐기물 자원화 산업 육성 등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7가지 중점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종량제봉투 선별 체계 고도화 및 자원화를 위해 시는 소각시설 폐열 회수 및 에너지 생산율 제고 자원순환 복합타운 조성 등을 통해 소각율과 에너지 생산율을 증대한다.

음식물류 폐기물 전량 자원화를 위해 시는 폐기물 무선인식 감량기(RFID 감량기) 설치 확대 공공처리 100% 달성 및 바이오가스 생산 증대를 추진한다.

폐기물 자원화 산업 육성을 위해 시는 공공 재활용 선별 체계 고도화 재활용 연구개발 및 사업화 전 과정 지원 순환경제 산업단지 조성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회의 참석자들은 시의 폐기물의 자원 회수와 산업화를 통한 순환경제 실현 방안에 대해 자원순환 복합타운 조성과 연계한 수소가스 생산 플라스마 방식의 폐자원 발전 시설 검토 폐기물의 철저한 분리배출과 선별 고도기술 개발 커피박 체계적 수거 및 이를 통한 고품질 퇴비 생산 등 의견을 제안했다.

시는 이에 대해 적극 검토한 후 향후 정책에 적극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박 시장은 부산은 폐기물 자원회수와 산업화를 통해 순 환경제 사회로 도약할 준비가 됐다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자원순환 정책을 추진해 부산이 탄소중립 및 자원 재활용 메카 도시로 거듭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박명훈 기자 parkmh1998@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