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동구 구의회 5분자유발언에서

김미연 부산 동구 구의원.[김미연 의원 제공]
김미연 부산 동구 구의원.[김미연 의원 제공]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김미연 부산 동구 구의원은 28일 동구 구의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 동구의 역사적 가치를 스스로 드높이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지난해 구청에 문화재와 관련해 동구의 문화재 목록과 지도를 정비하여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주길 당부했으나 지난 23일 범일5동 현장방문에서 한 아파트 놀이터에 방치된 발굴문화재를 보고 안타까운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고 밝혔다.

부산 좌천동에 방치된 문화재.[김미연 의원 제공]

김 의원에 따르면 해당 문화재는 1992년 동구 좌천동 자개 골목 구간 도로 확장공사 중 발굴된 것으로 감정을 통해 가치를 인정받은 명문 초석이다.

김 의원은 지난 2020년 부산박물관과 동구청 간 문화유산 업무협약을 체결해 문화재 보존 및 활용 방안에 대한 계획 수립과 필요한 조치가 의논될 예정이었으나 현재까지도 문화재가 방치되고 있었다매축지마을, 차이나타운특구, 정가연 생가터, 이중섭의 범일동 풍경 작품이 탄생한 피난민촌, 누나의길 등 동구는 부산의 근현대사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흔적이 존재하는 곳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어제의 유산을 안전하게 지켜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문화재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해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승격될 수 있도록 힘써주길 집행부에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건국전쟁'을 보고 미래세대들에게 올바른 역사의 유산을 잘 남겨줘야 한다고 생각했다동구의 역사적 가치와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이 더 큰 가치를 지니도록 집행부에게 문화재 목록과 지도를 정비하여 관리 감독을 더욱 철저히 해주길 다시 한번 당부한다” 고 덧붙였다.

부산=박명훈 기자 parkmh1998@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