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풍산, 대통령 ‘부산형 테크노밸리’ 언급 이후 MOU 급조한 듯 보여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부산 해운대구을 총선 예비후보는 27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에서 풍산 이전 부지 공개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명훈 기자]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부산 해운대구을 총선 예비후보는 27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에서 풍산 이전 부지 공개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명훈 기자]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부산 해운대구을 총선 예비후보는 27일 오후 2시 부산시의회에서 풍산 이전 부지 공개를 촉구하고 나섰다.

윤 후보에 따르면 지난 19일 시와 부산도시공사, 풍산은 센텀 2지구 풍산 이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윤 후보는 “MOU를 뜯어보면 이는 속 빈 강정’”이라며 “MOU의 골자는 풍산 이전지 확보에 시와 도시공사가 행정 지원을 한다는 것인데 지난 수년간 이전 부지를 확보하지 못했던 시가 아무런 법적 권리·의무가 담보되지 않은 MOU 한 장으로 이전 부지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분위기를 띄우는 것은 무슨 속셈이냐고 말했다.

이어 시와 풍산이 이전 부지를 결정하고 일을 추진한 것이라면 절차상 심각한 하자가 있다지난 2021년 기장군 일광면에 부지를 선정하고 주민들의 반발로 좌초한 경험이 있지 않은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센텀 2지구에 대해 부산형 테크노밸리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그 후 시와 풍산 측은 급조한 듯 MOU 체결을 발표했다이에 맞춰 언론, 여당 국회의원은 이전 부지 확정설을 대대적으로 유포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시가 이 같은 의구심을 불식시키려면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관할 지자체 및 지역 주민을 포함하는 협의체를 구성한 후 사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 여당과 시는 어설픈 밀실 행정으로 주민들에게 희망 고문을 가하지 말라. 박형준 시장은 책임 있는 답변을 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부산=박명훈 기자 parkmh1998@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