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연 3.50%로 동결
물가·가계부채 부담에 9연속 동결
"금통위원 1명, 3개월 후 인하 가능성 언급"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2일 "올해 상반기 내 금리 인하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는 새해 두 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현재 기준금리(연 3.50%)를 전원일치 의견으로 조정 없이 동결했다.

이같은 금리동결에는 크게 두가지 원인이 작용하고 있다. 

첫번재는 통화 정책의 제1 목표인 물가 안정 측면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아직 한은의 목표(2%)까지 충분히 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또 한가지는 가계부채 증가세도 뚜렷하게 꺾이지 않은 상황에서 서둘러 금리를 내리면 자칫 이들 불씨가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총재는 간담회에서 "올해 상반기를 지나서 어떻게 될지는 데이터를 봐야 한다"며 "5월 경제전망을 할 때 숫자를 보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 향후 3개월 금리 전망에 대해선 "저를 제외한 금통위원 6명 중 5명은 3개월 후에도 3.5%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아울러 "나머지 1명은 3.5%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할 가능성도 열어놔야 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대부분 금통위원은 아직 금리인하 논의를 시기상조로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물가가 평탄하게 움직이지 않고 울퉁불퉁하게 내려오고 있어서 우리 예상대로 내려가는지 확인해보고 그다음 금리 인하를 논의하자는 게 대부분 금통위원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