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의 혜안이 원전 기초 다지고,
....박정희가 산업으로 일으켜 대한민국 10대 강국으로"
"지난 정부 무모한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업계 고사"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창원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연 14번째 민생 토론회에서 원전 산업 기반을 구축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의 공로를 상세하게 소개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두 발언에서 "흔히 원자력 발전의 시작을 1978년 4월 고리 1호기로 기억하는 분이 많지만, 실제로 우리나라 원전의 기초를 다진 분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었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1956년 한미원자력협정 체결, 1959년 원자력원·원자력연구소 설립으로 이 전 대통령이 원전의 길을 열었다면서 "서울대와 한양대에 원자력공학과를 설치해 연구개발의 토대를 닦았다. 실로 대단한 혜안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를 이어받아 박 전 대통령께서 1969년 최초의 원자력장기계획을 수립해 우리 원전산업을 일으켰고, 이로써 원전 산업의 토대가 만들어진 것"이라며 "이렇게 시작된 우리 원전은 싸고 품질좋은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이끈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가 한참 성장할 때 한국의 산업용 전기 가격이 일본의 4분의 1이었다고 하는 것을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전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도 이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중요한 원전 산업의 핵심 도시가 창원"이라며 "그런데 제가 취임 직후 창원을 방문했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 (전임 정부의) 무모한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 원전 업계가 한 마디로 고사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념에 매몰된 비과학적 국정운영이 세계 일류 원전 시설을 사장하고 기업과 민생을 위기와 도탄에 빠뜨렸었다"며 "그래서 저는 취임 직후부터 원전 정책과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왔다"고 강조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