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서 '원전' 민생토론회
문재인정부 탈원전 정책 비판
"원전산업지원특별법 제정
...원전 제조 시설투자·R&D도 세제혜택"
"문정부 수주 6배 넘는 4조 원전 수출"
창원산단 업종 제한·그린벨트 해제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열린 열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3.3조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창원지역 그린벨트 해제와 방위원자력 융합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지원, 3조원 규모의 남부권광역관광개발을 올해부터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도청에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을 주제로 1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어 전임 문재인 정부가 표방했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한 뒤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 지원을 펼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취임직후부터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추진,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지난 정부가 금지했던 원전 10기의 계속운전 절차를 개시해 지난 정부 5년간 전체 수주금액의 6배가 넘는 4조원 원전 수출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

이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3.3조 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 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공급하고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투자와 연구개발도 세제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했다.

또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 투자나 연구개발도 세제 혜택 대상에 포함하겠다"며  "정부에서 5년간 4조 원 이상을 원자력 R&D에 투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이와함께 "원전 산업이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SMR(소형모듈원자로)을 포함한 원전산업지원특별법을 제정하겠다"며 "합리적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2050 중장기 원전 로드맵'을 금년 중 수립하고 마무리 짓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로 50년을 맞는 창원산업단지와 관련해선 "획일적인 용도규제와 업종제한을 해제하고 청년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하는 등 '산리단길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해 문화와 산업이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창원에 그린벨트를 풀어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비롯한 20조 이상의 지역전략 산업 투자가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