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22일 개혁신당의 정당보조금을 비판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위성정당으로 86억 보조금을 수령했던 과거를 추억하면서 이번에 또 위성정당을 차리겠다고 하면서 당직자를 대표로 임명하는 법무부장관 출신 정치인이 얼마나 모순적인가"라고 비판했다. 전날에도 이 대표는 한 비대위원장의 계속되는 시비에 대해 "오히려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선택으로 국민의힘의 비례위성정당이 축낼 보조금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 입장을 밝히시길 기대한다"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개혁신당이 정당보조급을 법적으로 반환할 방법이 없어 금액 그대로 동결해서 보관하고 입법 미비점을 22대 국회에서 보완해 반환하겠다고 하자 한 위원장이 반환방법이 있다고 하면서 정당을 해산하고 재창당 하라는 식의 궤변으로 일관한다"며 "헌법 제8조 2항에 따라 정당은 목적과 조직, 활동이 민주적이어야 한다. 모체정당의 사무처 당직자를 마음대로 위성정당의 대표로 임명하고, 모체정당의 뜻에 따라 비례대표 후보를 정하는 위성정당. 위헌 아닙니까?"라고 물었다.

이 대표는 거듭 "법률가가 위헌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그래도 직업의식을 발동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라며 "위헌정당을 만들면서도 당당한 한 위원장, 이제는 법률가가 아니라 여의도 사투리에 절여진 팔도사나이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입장문에서도 "한동훈 위원장이 얼마전까지 개혁신당이 '돈 때문에 못 헤어질 것'이라고 하셨는데, 헤어지고 나서는 '보조금 사기'라고 하신다. 예측이 틀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혁신당은 공언한대로 정당 경상보조금을 동결하고 사용하지 않고 반환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정당회계는 투명하게 보고되기 때문에 다음에 회계보고할 때 동결된 금액이 그대로 보일 것"이라며 "오히려 위성정당을 창당하는 선택으로 국민의힘의 비례위성정당이 축낼 보조금에 대해서 어떻게 할지 입장을 밝히시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20년 선거에서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이었던 미래한국당에서는 61억원의 선거보조금을 수령해 갔다. 이번에도 위성정당으로 국고에서 빼갈 수십억원의 보조금, 쓸 것인지 반환할 것인지 입장을 밝히라"면서 "국민의힘의 위성정당이 국고보조금을 수령해가야할테고, 의원 꿔주기로 그 금액은 수십억원에 달할텐데, '보조금 사기'라는 그 일갈을 스스로에게 해야할 것"이라고 되받아쳤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