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김부겸에 임채정·김원기·문희상까지 뜻모아
앞서 권노갑 정대철 이강철 강창일 등도 '이재명 공천 학살' 비판
이재명, 비공개 의총도 불참...지도부는 "공천에 문제 없어"

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원로들이 이재명 지도부의 '공천 학살' 논란에 직접 나서 이 대표에게 즉각 바로잡을 것을 요구했다. 이 대표가 불응한다면 이번 총선에서 자신들이 돕긴 어렵다는 입장도 공개적으로 밝혔다. 앞서 권노갑, 정대철 등 민주당 원로 4인도 '경기도팀 이재명 비선 밀실공천 의혹'을 제기하며 시정을 요구한 상황이다. 

정세균·김부겸 전 총리는 21일 오후 입장문에서 이 대표를 향해 "윤석열 검찰 정부의 무능력과 무책임을 견제하고 비판적 정책 대안을 제시하려면, 우리 민주당이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공천은 이 승리의 길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며 "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을 내려놓아야 한다. 지금이라도 당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천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우리는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서 작은 보탬이라도 되고자 한다"며 "그러나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지금의 상황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우리 또한 총선 승리에 기여하는 역할을 찾기가 어렵다"고 했다. 김 전 총리는 이날 점심에 임채정·김원기·문희상 전 국회의장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이 대표의 '불공정 공천' 문제를 논의했다. 

권노갑 민주당 상임고문과 정대철 대한민국헌정회 회장, 이강철 전 노무현정부 시민사회수석비서관, 강창일 전 민주당 의원 등 민주당 원로 4인은 지난 19일 입장문을 통해 이 대표의 비선 개입 의혹을 강하게 비판하며 경기 광주을 여론조사를 다시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경기 광주을에서 출마를 준비해온 문학진 전 의원이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친명 비선 경기도팀 밀실공천' 의혹을 처음으로 폭로한 뒤로, 비명계 현역 의원들은 자신들이 제외된 정체불명의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가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실시된 데 대해 이재명 대표와 공관위원장의 2선 후퇴까지 요구했다.

제22대 4.10 총선 공천을 놓고 민주당이 갈라져 공멸 위기로 가자 야권 원로들이 나서 이 대표의 책임을 묻고 있는 형국이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전 본회의 산회 직후 국회에서 2시간 가량 비공개 의총을 진행했다. 15명의 의원들이 '공천 학살' 논란과 관련해 거세게 반발했다. 홍영표 의원은 의총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라든지 도저히 국민들도 납득할 수 없는 하위 20% 문제에 대해서 정확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거기에 대해서 책임도 묻고 해야 한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하위 10%에 포함됐다는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구)도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 "밀실, 사천, 자객공천으로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며 "지는 공천에 대해 이 대표가 책임지고 마땅한 행동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의총에 참석하지 않았다. 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는 공천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