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관심 지역으로 떠오른 ‘낙동강 벨트’의 열기가 벌써부터 뜨겁다. 현재 낙동강 벨트 9개 지역구 중 5개를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은 일찌감치 공천을 확정하며 수성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왼쪽으로부터 서병수 의원, 김태호 의원, 조해진 의원. [사진=채널A 캡처]
왼쪽으로부터 서병수 의원, 김태호 의원, 조해진 의원. [사진=채널A 캡처]

국민의힘도 낙동강 벨트 탈환을 목표로 반격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18일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은 낙동강 벨트 중 ▲부산 북‧강서갑 서병수 ▲양산을 김태호 ▲김해을 조해진 의원에 대해 전략공천(우선추천)을 했다. 이들 3명은 당의 지역구 조정 요청을 수락해 공천이 확정됐다.

2020년 총선에서 영남의 낙동강 벨트 9곳 중 민주당이 5석 차지해

낙동강 벨트는 낙동강이 지나는 지역 중, 보수정당 지지 성향이 강한 영남권에서 진보를 표방하는 민주당 후보가 선거에서 드물게 승리하거나 접전을 벌이는 경남 동부권 4곳, 부산 서부권 5곳을 지칭한다.

경남 16개 선거구 중에서는 김해갑·김해을·양산갑·양산을 4석이 낙동강 벨트에 속한다. 이 중 김해갑(민홍철)·김해을(김정호)·양산을(김두관) 3석이 민주당 의원 지역구다. 양산갑(윤영석)은 17대 이후 현재까지 국민의힘 계열 후보가 승리한 곳이다.

부산에선 북·강서갑, 북·강서을, 사상, 사하갑, 사하을 지역구가 낙동강 벨트 지역이다. 이중 북·강서갑(전재수), 사하갑(최인호) 2석이 민주당 의원 지역구이다. 낙동강 벨트 9개 지역구 중 5개 지역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 국민의힘으로서는 반드시 탈환해야 하는 지역인 것이다.

[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노무현과 문재인의 귀향, 대규모 아파트 단지 입주 등으로 민주당 지지세

낙동강 벨트도 과거에는 국민의힘 계열 정당이 선거 때마다 우세했다. 그러나 김해시 진영읍이 고향인 노무현 대통령 당선(2002년 12월)과 퇴임, 귀향 후 서거(2009년 5월)라는 정치적 사건을 겪으면서 표심에 변화가 생겼다.

양산시는 문 전 대통령이 취임 전 살았던 곳이면서 퇴임 후 다시 돌아온 곳이다.

게다가 김해시, 양산시는 신도시 조성, 대규모 아파트 단지 입주 영향으로 2000년대 들어 경남 18개 시·군 중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구 증가세가 가장 가팔랐다. 따라서 민주당에 대한 지지세가 강한 편이다.

2004년 17대 총선부터 2020년 21대 총선까지 5번의 총선에서 양산갑을 제외한 낙동강 벨트 유권자들은 민주당 계열(더불어민주당·민주통합당·통합민주당·열린우리당) 후보를 선택했다. 김해갑과 김해을은 직전 5번 총선에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4번이나 승리했다.

인구 증가로 2016년 20대 총선 때 처음 생긴 양산을은 두 번 총선 모두 민주당 계열 후보가 이겼다. 2016년에는 민주당 서형수 의원이, 2020년에는 김두관 의원이 당선됐다.

민주당은 지난 15일 단수 공천 지역으로 확정한 10곳을 발표했는데, 경남 김해갑(민홍철), 경남 김해을(김정호), 경남 양산을(김두관)을 일찌감치 확정지었다. 국민의힘 윤영석 의원이 현역인 양산갑은 확정짓지 못했다.

[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국민의힘, 경남지역의 낙동강 벨트 3곳 공천 확정...윤영석, 김태호, 조해진 등 단수 공천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보다 속도가 늦다. 지난 17일 국민의힘이 ‘텃밭’인 경북·경남에서 10명의 본선행을 확정지으면서 경남 양산갑(윤영석 의원)만 단수 추천했다. 양산갑을 제외한 나머지 2곳의 공천은 18일 확정지었다.

경남 양산을엔 김태호 의원(3선·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과 김해을엔 조해진 의원(3선·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등이 우선 추천 대상자가 됐다. 이들은 ‘낙동강 벨트’ 지역 탈환을 위해 당 요청을 받아 본인 지역구 대신 해당 지역구로 옮겨 4·10 총선에 출마하게 됐다.

공천을 확정짓지 못한 경남 김해갑에는 김영선(5선‧경남창원의창) 의원이 18일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낙동강 벨트 탈환을 위해 김해갑 출마로 당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번 22대 총선에서 창원의창에 공천을 신청했으나, 당 지도부와 논의를 거쳐 김해갑 출마로 선회한 것으로 알려진다.

국민의힘 부산지역 낙동강 벨트 5곳 중 3곳 결정...김도읍와 이성권은 단수 공천 서병수는 전략 공천

부산에선 북·강서갑, 북·강서을, 사상, 사하갑, 사하을 등 5개 지역구가 낙동강 벨트에 해당한다. 민주당은 이 중 4곳의 후보를 사실상 확정했다. 북·강서갑에는 현역 재선인 전재수 의원 이외 공천을 신청한 사람이 없어 전 의원이 공천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북·강서을에는 변성완 예비후보, 사하갑에는 재선인 최인호 의원, 사하을에는 영입 인재인 이재성 예비후보가 단수 추천됐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는 바람에 여야 간 셈법이 복잡해진 사상에서는 여야 양당 모두 후보를 확정하지 못했다.

민주당이 부산 지역의 낙동강 벨트 5곳 중 4곳을 일찌감치 확정한 데 비해, 국민의힘은 18일 2곳의 단수 공천과 1곳의 전략 공천, 1곳의 경선 지역을 발표했다. 단수 공천 후보자는 ▲부산 북·강서을에 김도읍(3선·부산 북·강서구을) 의원 ▲부산 사하갑엔 이성권 전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이 단수 공천됐다.

우선 추천(전략 공천) 지역으로는 부산 북·강서갑엔 서병수(5선·부산 부산진구갑) 의원이 대상자가 됐다. 서 의원은 경남 양산을의 김태호 의원과 김해을의 조해진 의원과 함께 ‘낙동강 벨트’ 지역 탈환을 위해 당 요청을 받아 본인 지역구 대신 해당 지역구로 옮겨 4·10 총선에 출마한다.

부산 사하을은 조경태(5선·부산 사하구을) 의원과 정호윤 전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 경선으로 결정됐다. 정영환 위원장은 “부산 사하을은 선거구 획정 이후 (경선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사저 있는 양산을에서 ‘빅매치’...김태호와 김두관이 진검승부 벌여

[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낙동강 벨트 9곳 중 부산 사상을 제외한 나머지 8곳의 후보가 사실상 확정된 셈이다. 이중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마을이 있는 경남 양산을에서는 경남도지사 출신 의원 간 빅매치가 예고돼 주목된다.

양산을의 김두관 민주당 의원은 김태호 의원의 양산을 전략 배치가 거론될 당시부터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6일 김두관 의원은 SNS를 통해 "국민의힘에서 김태호 의원에게 제 지역구인 양산을 출마를 요청했다 합니다. 환영할 만한 일입니다"라고 적었다.

김두관 의원은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이번 총선의 가장 핵심적인 의제를 더욱 구체화시키기 위해서는 상징적인 싸움이 필요하다"며 "김두관과 김태호의 대결은 지역민 모두의 관심을 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2006년 도지사 선거에서 김두관 의원은 김태호 의원에게 패한 적이 있다. 18년 만의 리턴매치인 셈인데, 이미 4‧10 총선 결과를 가늠케 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지난 16일 공표된 <미디어토마토> 4·10 총선 격전지 경남 양산을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4월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김두관 의원과 국민의힘 후보로 김태호 의원이 맞붙는다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는지' 묻는 질문에 김태호 48.7%, 김두관 40.6%의 지지를 얻었다. 두 사람 간 격차는 8.1%포인트(p)로 오차범위 내이다.

해당 조사는 <뉴스토마토> 의뢰로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만 18세 이상 경남 양산을 거주 성인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이다. 휴대전화 가상번호(안심번호)를 활용한 무선 ARS(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8.0%로 집계됐다.

이 조사 결과에 대해 송영훈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은 지난 16일 채널A에서 “첫 여론조사가 잘 나왔다. 김두관 의원이 상당히 긴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위원은 “김두관 의원이 김태호 의원이 차출된다고 할 때 겉으로는 ‘도지사들끼리의 좋은 승부가 될 것 같다. 환영한다’고 했지만, 김두관 의원에게는 굉장히 걱정할 만한 수치로 나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치권에서는 김태호 의원의 경남도지사 시절의 평가가 낙동강 벨트 지역의 민심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한 서병수 의원, 조해진 의원에 이어 김영선 의원까지 중진들이 당의 요청에 응해 ‘험지’ 출마를 마다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낙동강 벨트 탈환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