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근무여건 개선 등 의료개혁 박차"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이 13일 전날 전공의 단체의 임시총회와 관련해 "집단행동 표명이 없어서 다행"이라며 "환자 곁을 지키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당부했다.

박 차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어제 전공의 단체의 임시총회가 진행됐다"며 "집단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 표명이 없는 점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그같이 말했다.

그는 "병원의 근무 여건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일터로 만들 수 있도록 의료개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인턴·레지던트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정부의 '2천명 의대 증원' 발표에 반발해 전날 밤 9시부터 이날 새벽 1시까지 집단행동 등 대응방안에 대해 마라톤 회의를 했다. 

파업 여부 등을 둘러싼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선 것으로 알려졌는데, 공식 입장은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앞서 정부에서 수차례 엄중 대응 방침을 밝힌 만큼 '신중모드'로 전환한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에 대비 '집단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을 내렸다. 또 각 병원에 3~5명으로 꾸린 전담팀을 배치, 전공의 근무 상황을 점검토록 하고 경찰도 배치했다. 

업무 개시 명령을 위반할 경우 의사면허 취소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의대 증원에 대한 의사단체들의 반발과 관련해 "일부 직역에 의해 국가 정책이 좌우되지 않도록 (국민이) 압도적인 성원으로 끝까지 함께 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만을 바라보고 가겠다. 어떠한 어려움도 반드시 극복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