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문서유출' 보고서 직후 여론 조사
…트럼프 나이 우려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선 임기를 수행 하기에는 지나치게 나이가 많다고 생각하는 미국인이 10명 중 9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ABC방송과 여론조사업체 입소스가 지난 9~10일 미국의 성인 52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81세로 현역 최고령인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을 하기에는 너무 늙었다는 답변이 전체의 86%를 차지했다.

공화당 유력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77) 전 대통령이 국가 수반이 되기엔 고령이라는 응답은 전체의 62%였다. 

특히 응답자의 59%는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모두 고령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정당별로는 민주당 지지층의 73%가 바이든 대통령이 너무 늙었다고 평가한 반면, 공화당 지지층에서는 35%만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업무 수행에 문제가 있는 고령이라고 지적해 비교됐다. 

특히 이번 조사는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시절 기밀문서 유출 사건을 조사한 특검이 지난 8일 불기소 결정문에서  '기억력은 나쁘지만 악의는 없는 노인'으로 표현한 문건이 공개된 후 실시돼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9월 ABC와 워싱턴포스트(WP) 조사 당시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다음 임기를 수행하기에 너무 나이가 많다는 응답이 전체의 74%,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 같은 평가가 49%로 집계됐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