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의 어떤 도발에도...이산가족 문제 포기하지 않는다"
설 당일 임진각서 이산가족·실향민과 합동차례
"이산가족 문제는 정치적 고려 없이 호응해야"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설날인 10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평화의 종 광장에서 열린 제40회 망향경모제에서 술을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설날인 10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평화의 종 광장에서 열린 제40회 망향경모제에서 술을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10일  "북한 당국은 하루빨리 민족의 생존을 위협하는 도발을 즉시 중단하고 이산가족의 아픔을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설날을 맞아 임진각에서 진행된 제40회 망향경모제에 참석해 실향민·이산 가족과 합동 차례를 지낸 뒤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언동에도 흔들리지 않고 이산가족, 국군포로, 납북자, 억류자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 간 인도적 사안 해결의 첫 단추는 연락채널의 복원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며 "북한이 작년 4월 일방적으로 차단한 연락채널을 복구하고 정상화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김 장관은 연초부터 북한이 민족·통일 개념을 부정하고 도발을 이어간다면서 "특별히 한반도의 해방과 전쟁, 분단을 겪어온 당사자이며 역사의 산증인인 이산가족들에게 있어서 지금 북한의 행태는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이산가족 등 인도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화에는 언제든지 열려 있다"며 "이산가족 문제는 인륜과 천륜의 문제인 만큼 북은 그 어떤 정치적 고려 없이 진지하게 호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망향경모제는 명절에도 고향에 갈 수 없는 실향민과 이산가족들이 합동 차례상을 올리며 실향의 아픔과 한을 달래는 취지로 (사)통일경모회가 매년 설에 임진각 망배단에서 주최하는 행사다. 올해는 임진각 리모델링 공사로 망배단 인근 '평화의 종' 광장서 열렸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