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1인에게 비례대표제 준연동제 결정 여부를 위임한 결과 범야권 비례위성정당 창당이 사실상 확실시된 가운데, 4년 전의 이 대표는 '비례연합당 참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글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2020년 3월 9일 SNS에 남긴 글에서 "민주당이 권리당원 투표로 비례연합당 참여여부를 결정한다고 한다"며 "공학적으로 볼때 비례의석 획득에 도움이 된다. 그런데 이것이 민주당에 최종적으로 이익이 되려면 지역구에서 그 이상의 손실이 없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국민이 심판하는 경기에서 꼼수를 비난하다가 그 꼼수에 대응하는 같은 꼼수를 쓴다면 과연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 지 불분명하다"며 "명분 상실에 따른 스윙보터 이탈로 지역구에서 그 이상 손해를 볼 것이란 입장과 중도 이탈에 따른 지역구 손실 이상의 비례의석 획득이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이 당 지도부에서조차 엇갈린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례연합당 참여가 소탐대실이 될지 신의 한수가 될지 저 역시 모른다"며 "주권자의 집단지성 발현으로 탄생한 집권 민주당은 촛불혁명의 주체인 국민을 믿고 또 존중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이고 작은 이해를 떠나 옳은 방향으로 담담하게 정도를 걸어야 국민들은 안도하고 믿을 것"이라 강조했다.

또 "김대중 대통령님과 노무현 대통령님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판단하고 어떤 결론을 내렷을까를 되짚어 본다"며 "민주당과 개혁진보세력의 성공, 국가발전과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비례연합당 참여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반면 현재의 이 대표는 위성정당 논란에 대해 7일 "여당의 반칙, 탈법에 대해 불가피하게 대응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말해 입장이 바뀌었음을 확연히 보여줬단 평가다. 이와 관련해 '정도'가 이렇게 쉽게 바뀔 수 있는 것이냐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표가 지난 2020년 SNS에 쓴 글.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이재명 대표가 지난 2020년 SNS에 쓴 글. [사진=인터넷 커뮤니티]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