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을 예비후보인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결단코 싸울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전날 4·10 총선 공천 신청자 중 29명을 부적격 기준에 따라 공천 심사에서 원천 배제하기로 했는데 이 명단에는 김 전 원내대표도 포함됐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당을 원망하지 않는다. 대통령을 원망하지도 않는다. 오늘의 이 참담한 결과는 우리 당과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져있는 소위 '핵관'들이 만들어낸 결과라는 점을 저는 너무도 잘 알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눈과 귀를 가리고, 우리당을 모리배 패거리 정당으로 물들이고 있는 '핵관'들이 누구인지도, 저는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국민의힘 공관위는 "공천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범죄 경력과 부적격 여부를 면밀히 검증한 결과, 공천 신청자 849명 중 29명이 부적격 대상자로 확정돼 개별 통지하겠다"며 "부적격자는 13일부터 시작되는 면접에 참여시키지 않는 등 공천 심사 과정에서 원천 배제한다"고 밝혔다. 윤리위원회 의결로 탈당 권유 이상 징계를 받은 적이 있는 사람을 비롯해 성폭력 2차 가해, 직장 내 괴롭힘, 학교폭력, 마약범죄 등 '신(新) 4대악' 가해자나 입시·채용·병역·국적 비리 등 '4대 부적격 비리'로 형사처벌을 받은 자 등에 대해 공천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하지만 김 전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술친구'라는 이들 핵관들은 김성태를 견제해 왔다. 강서구청장 참패의 책임을 김성태에게 돌리고, 문재인 정권 정치보복의 굴레처럼, 음해와 모함과 누명을 김성태에게 뒤집어 씌웠다"며 "무엇보다, 저 김성태는 '채용비리범'이 아니다. 그렇게 탈탈 털었던 검찰 수사에서도 '직권남용, 업무방해'는 기소조차 되지 않았고 공소장 그 어디에도 '김성태가 채용을 청탁했다'는 사실은 단 한마디도 적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사면'을 받았지만, 그 굴레는 아직 끝나지 않은 것이냐? 핵관들은 대통령의 '사면권'에 대해서조차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다"며 "저는 또 다시 여기에서 물러나지만, 저는 결단코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이 정권은 우리당과, 당원 동지들과, 우리당 지지자들과,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수많은 국민들이 만들어낸 정권이다. 그 정권이 핵관들의 손아귀에 놀아나도록 두고 볼 수만은 없다"면서 "항간에 떠돌고 있는, '짜고 치는 공천기획설'에 대해 해명하고 그 전모를 밝혀주기 바란다. 이 지역에서 김성태 보다 경쟁력 있는 대안이 있다면 밝혀주시기 바란다. 이 모든 것들이 해명되어지지 않고서는 이 공천은 이해할 수 없고, 제 정치적 결단은 우리 당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