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통신은 3일 서해상에서 순항 미사일 초대형 전투부 위력 시험과 신형 반항공(지대공) 미사일 시험 발사가 전날 실시됐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3일 서해상에서 순항 미사일 초대형 전투부 위력 시험과 신형 반항공(지대공) 미사일 시험 발사가 전날 실시됐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3일 서해상에서 순항 미사일 초대형 전투부 위력 시험과 신형 반항공(지대공) 미사일 시험 발사가 전날 실시됐다고 전했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북한 미사일 총국은 대변인 발표를 통해 이와같은 소식을 밝혔다. 총국은 "해당 시험들은 신형무기체계들의 기능과 성능, 운용 등 여러 측면에서의 기술 고도화를 위한 총국과 관하 국방과학연구소들의 정상적인 활동의 일환"이라고 했다.

중앙통신은 해당 시험 현장 모습이 담긴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기도 했는데, 그 중엔 순항 미사일이 낮은 고도로 날아가 지상의 목표 건물을 타격하는 장면이 있었다.

다만 시험 발사 장소와 비행시간 등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우리 군의 탐지자산이 포착한 순항미사일 비행시간은 수십 분 정도였으며 사거리도 지난달 30일 화살-2형 발사 때보다 짧았다. 이는 탄두의 크기를 늘렸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이에 대해서는 핵탄두를 탑재하기 위해 탄두부를 늘렸단 분석, 재래식 무기 발사용이란 분석 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신형 지대공 시험 관련해서는 러시아 측의 기술 지원이 있었을 것이란 추측이 나오고 있다.

총국은 "지역 정세와는 무관하다"면서 "주변 국가의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연초 계속해서 미사일 발사를 실시하고 있는 만큼 한반도 긴장 수위를 올리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들어 북한의 순항미사일 발사는 네 번째로, 지난달 24일부터 시작됐다.

지난달 24일에는 평양 부근에서 서해상으로 신형 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 수발을 발사했으며 28일에는 함경남도 신포시 인근 해상에서 동일한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지난달 30일에는 서해상으로 '화살-2형'을 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