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W, 현대차 미공장 30% 이상 노조 가입
지난해 GM, 포드, 동시 파업 통해 
4년간 25%의 임금 인상안 도출

지난해 전미자동차노조 파업. [AP연합]
지난해 전미자동차노조 파업. [AP연합]

현대차 미국 공장에서 노동조합 가입률이 30%를 넘어서며 노사간 전운이 감돌고 있다. 

전미자동차노조(UAW)는 1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앨라배마주 몽고메리에 있는 현대차 공장 노동자들의 30% 이상이 노조 (가입) 카드에 서명했다"며 "UAW 가입 캠페인의 중요한 이정표"라고 발표했습니다.

UAW가 개설한 현대차 노조 웹사이트에서 현대차 미국 공장 노동자들은 "우리는 일어설 준비가 돼 있다"며 "우리는 현대차의 기록적인 세전 이익- 2023년 135억달러(한화 약 18조원)-의 정당한 몫을 얻기 위해 함께 뭉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노동자는 "퇴직이 가까워지고 있는데, 회사는 말 그대로 나를 무너뜨렸다. 한쪽 손에 손목터널증후근 수술과 양쪽 어깨에 회전근개 수술을 받았다"며 "우리가 퇴직할 때 이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노동자는 "나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현대차에서 임시직으로 일했는데, 내내 시간당 11.03달러(약 1만5천원)를 받았다"며 "결국 정규직이 됐지만 급여는 여전히 평범했다"고 말했다.

앞서 UAW는 지난해 하반기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자동차 대형 3사에서 전례 없는 동시 파업을 벌여 이들 회사에서 4년간 25%의 임금 인상안을 끌어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