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 국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0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 국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30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신뢰가 한일관계 개선의 바탕임을 사실상 인정했다.

이날 정기국회 시정방침 연설에 나선 기시다 총리는 "국제적 과제 대응 등에서 협력해야만 하는 중요한 이웃나라인 한국과는 윤 대통령과의 신뢰 관계를 기초로 폭넓은 협력을 더욱 확대·심화할 것"이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10월 연설에서 기시다 총리는 "한국과의 사이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개인적인 신뢰 관계를 지렛대로 폭넓은 협력을 심화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여전히 양국 정상 간 신뢰관계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계개선이 이뤄지고 있음을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한일관계 뿐 아니라 한미일 3국의 전략적인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한중일 프레임워크 역시 성과를 내겠다 밝혔다.

일본에 있어 미국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만큼 오는 4월 미국 국빈 방문을 통해 미일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미일 동맹을 굳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공급망을 강화하고 반도체 부문에서의 협력을 심화할 것이라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중국에 대해서는 "지난해 11월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비롯해 여러 층위에서 의사소통을 거듭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해양에서 중국이 일방적으로 현상을 변경하려 시도한다면, 주장할 것은 주장하고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할 것이라면서 중일 관계가 '건설적이고 안정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처리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일부 국가들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막고 있는 것에 대해선 철폐를 요구할 것이며 새 수출로를 찾겠다는 입장이다.

북한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납북자 문제가 정권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밝히는 한편 북핵과 미사일 개발은 결코 용인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양국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리고 모든 납북자의 조기 귀국을 위해 김정은과의 정상회담을 개최코자 한다며, 총리 직할 고위급 협의를 추진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지난 1일 노토반도 강진 후 김정은이 기시다 총리에게 이례적으로 위문 전보를 보내 양국 관계의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에서 나온 원론적 입장으로 평가된다.

한편 그는 내각 지지율이 20%라는 낮은 수준으로 떨어진 주요 이유로 꼽히는 자민당 '비자금 스캔들'에 대해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자민당 총재로서 극히 유감스럽고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힌 것이다.

이어 "정치 신뢰 회복을 위해 선두에 서서 (개혁안을) 반드시 실행할 것"이라 강조하면서 "경제 재생이 기시다 정권의 최대 사명"이라고 말했다. '정치 개혁' 및 '경제 회복'이 기시다 정권의 사활이 걸린 목표임이 드러난 셈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