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전략작물직불금 2월 1일부터 신청·접수
동계작물 2.1. ~ 3.31. / 하계작물 2.1. ~ 5.31.
하계작물 지급단가 인상 및 지급대상 품목 확대 지원

전북자치도는 다음 달 1일부터 전략작물직불금 신청을 받는다. 동계와 하계로 나누어 각각 3월 말과 5월 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위 사진은 도내 김제 평야의 사진이다. [사진=전북자치도 제공]
전북자치도는 다음 달 1일부터 전략작물직불금 신청을 받는다. 동계와 하계로 나누어 각각 3월 말과 5월 말까지 신청할 수 있다. 위 사진은 도내 김제 평야의 사진이다. [사진=전북자치도 제공]

전북특별자치도가 2024년도 전략작물직불제 신청·접수 기간을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동계작물 선지급을 위하여, 동계작물은 2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하계작물은 2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분리접수를 추진한다.

전략작물직불제는 식량자급률 향상 및 쌀 수급안정 도모, 논 이용률 제고 등을 위한 정책이다. 지급대상 논에서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농업법인에게 소득안정을 위하여 직불금을 지급한다.

전략작물이란 밀, 콩류, 가루쌀 등 수입 의존성이 높거나 논에서 밥쌀용 벼 재배를 대체할 수 있어 논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작물을 뜻한다.

전략작물직불금을 신청한 농업인은 동계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를 재배하면 50만원/ha을 받을 수 있다. 또 하계에 식용 옥수수 재배 시 100만원/ha, 콩류나 가루쌀 재배 시 200만원/ha, 조사료(목초나 건초 등 섬유질을 많이 포함한 사료) 재배 시 430만원/ha을 지급받는다.

단일재배와 달리, 지급대상 전략작물 중 특정 품목을 연계하여 이모작하는 경우 ha당 100만원 인센티브도 지급한다. 인센티브 대상작물로는 동계에 밀·조사료, 하계에 두류·가루쌀 총 4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만일 같은 농지에 겨울에 밀 또는 조사료를 재배하고(50만원/ha), 여름에 콩류 또는 가루쌀을 재배하면(200만원/ha) 동시에 인센티브가 100만원 가량 추가로 지급되어 총 35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작년에 처음으로 시행된 전략작물직불사업은 올해도 확대 운영된다.

기존에 하계 직불금 대상인 논‧콩 품목에 추가로 완두, 녹두, 잠두, 팥을 포함해 두류로 확대하고, 하계 두류 지급단가는 100만원에서 200만원/ha으로 인상 지급한다.

하계 식용 옥수수(100만원/ha)도 지급대상 품목으로 신규 추가됐다. 아울러 하계조사료 대상 농지는 쌀 감축에 참여했던 경영체까지 확대 포함된다.

또한, 기존 경관보전직불금의 지급대상이 되는 농지는 중복지급이 불가하였지만, 올해부터는 작기를 달리할 경우(동계/하계) 경관보전직불금 지급농지도 지급대상 농지로 포함한다.

전략작물직불금 지급대상자로 등록이 되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두 차례(동계작물 4~5월, 하계작물 8~10월) 이행점검을 거쳐 11월에 등록자 확정 후 12월부터 농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한편, 전북자치도 관계자는 “전략작물직불사업은 쌀 수급안정 도모 및 농업인 소득안정을 위한 정책이며, 작년 첫 시행 후 올해도 확대되는 사업인 만큼 농업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전주=황우진 기자 sksmsdicjsw@naver.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