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군의 핵 무장화는 절박한 시대적 과업"

북한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북한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노동신문 홈페이지 캡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8일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 시험발사를 지도하고 핵잠수함 건조 사업을 둘러봤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9일 밝혔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새로 개발된 잠수함발사전략순항미사일 불화살-3-31형 시험 발사를 지도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합참)는 28일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경 북한 신포 인근 해상에서 미상 순항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으며, 한미 정보당국이 (세부제원을) 정밀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신문은 미사일들이 "7421초, 7445초" 간 동해 상공에서 비행해 섬 목표를 명중 타격했다고 밝혔다. 이에 발사한 미사일은 2발로 보이며, 비행 거리는 공개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핵잠수함 건조 사업을 구체적으로 료해(파악)했다고 신문이 전했다.

북한은 그동안 지난해 3월 신포 일대에서 처음으로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을 발사하며 미사일 발사 플랫폼을 확장하려고 시도해왔다.

순항미사일은 탄도미사일과 달리 발사 자체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은 아니다.

그러나 저고도로 방향을 자유롭게 바꾸며 비행할 수 있어 탐지가 어려우며 북한 선전대로 핵탄두 탑재가 가능하다면 한반도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핵동력 잠수함과 기타 신형 함선 건조사업과 관련한 문제들을 협의하시고 해당 부문들이 수행할 당면 과업과 국가적 대책안들을 밝히셨으며 그 집행 방도에 대한 중요한 결론을 주셨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해군의 핵 무장화는 절박한 시대적 과업이며 국가 핵전략 무력 건설의 중핵적 요구로 된다"며 "군 핵 무장화 실현과 국가 핵 억제력의 작용 공간을 다각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데서 나서는 강령적 과업들을 제시했다"고 신문이 전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