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마스 전쟁 이후 첫 미군 사망
...더 커지는 중동 확전 우려
미 당국자 "최소 34명 뇌 손상 여부 관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로이터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로이터연합]

요르단 동북부 시리아 접경지대에서 친이란 민병대 공격으로 미군 사망자가 나왔다.  지난해 10월 7일 가자 지구 전쟁 발발 이후 중동에서 미군 사망자가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폴리티코와 CNN,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군 3명이 숨지고 최소 34명이 외상성 뇌손상 등 부상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상자 중에는 중상자들도 있어 사망자가 늘 수도 있다.

이와관련 미 중부사령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시리아 국경 인근 요르단의 전초기지 '타워 22'에서 미군이 일방적인 드론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미국의 우방인 요르단에는 통상 미군 3000여명이 주둔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군 방어 시스템이 민병대의 드론 공격 요격에 실패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전해지지 않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우리는 이 공격의 사실관계를 아직 확인하고 있지만, 이란이 후원하고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활동하는 극단주의 민병대가 공격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요르단 북동부의 미군 전초기지 ‘타워22.’ [AP연합]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요르단 북동부의 미군 전초기지 ‘타워22.’ [AP연합]

이어 "우리는 이 싸움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테러와 싸우겠다는 그들(희생 장병)의 신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우리가 선택하는 시기와 방식으로 이 공격에 대해 책임을 물을 것이다. 그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말해 보복을 다짐했다.

공격 직후 '저항의 축'으로 꼽혀온 이름의 친이란 민병대는 자신들의 행동이라고 주장하는 성명을 냈다. 

이 조직은 "이라크와 인근 지역에서 미국의 점령에 저항하는" 활동의 일환이라고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미 정부의 즉각적인 대응에 일제히 중동에서의 긴장고조와 확전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미국 정부는 자국민 보호를 최우선 가치에 두고 있는 만큼 이전까지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수준의 보복이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까지 제기되고 있다. 

CNN은 이날 "시리아 국경 근처 요르단에서 미군 3명이 사망함에 따라 이미 위태로웠던 중동에서 한층 심각한 긴장 고조가 발생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번 공격은 지난해 10월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가자지구에서 전쟁이 발발한 이후 긴장 상태에 놓인 중동의 정세를 크게 확대시키는 것"이라면서 "미국은 홍해에서 예멘 후티 반군과의 충돌에도 중동 지역에서 전쟁에 참여 중인 것은 아니라는 공식 노선을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번 공격은 미국이 역내 혼란을 피하려고 노력하는 상황에서 미국을 더욱 갈등으로 끌어들일 가능성이 있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평가했다.

그동안 미국과 서방은 이란의 개입으로 분쟁이 중동 전역으로 확산할 것을 경계해 왔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올해 재선 도전을 앞두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으로서는 반드시 돌파해야할 '악재'에 직면하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성명에서 "우리가 선택한 시간에 선택한 방식으로" 보복하겠다고 밝혀 지금까지처럼 공격에 직접 책임이 있는 곳을 타격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이번 공격으로 중동에서 제한적 공격을 이어온 미 행정부를 비난하며 이란이 지원하는 단체들에 대한 강경 대응을 주문해온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압박 수위를 더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로저 위커 공화당 상원 군사위원회 최고위원은 "우리는 이란의 목표물과 그 지도부를 직접 공격함으로써 이란과 그 대리 세력들의 반복적인 공격에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톰 코튼 공화당 상원의원은 "이런 공격에 대한 유일한 해답은 이란의 테러 세력들에 대한 파괴적인 군사적 보복임을 내리는 것"이라면서 "그 이하의 조처는 바이든이 겁쟁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줄 뿐"이라고 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