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청장 "이재명 습격범 신상 비공개, 범죄 중대성 미흡 판단"

더불어민주당은 2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를 단독으로 개최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간사인 김용판 의원만 참석해 야당의 '일방 개최'를 비판하고 자리를 떴다. 지난 16일 불참했던 윤희근 경찰청장과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이날 행안위에 출석해 야당 의원들의 집중 추궁을 받았다.

민주당 의원들은 경찰 수사 발표에 대해 사건의 정치적 파장을 차단하기 위한 부실·왜곡·축소 수사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임호선 의원은 "공교롭게도 이 대표가 부산대(병원)로 가는 헬기에 탄 그 시간에 경찰관들이 페트병으로 현장을 물청소했다"며 "범행 현장을 보존하지 않고 훼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해식 의원은 "현장을 물청소한 것은 증거를 인멸한 것이고,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사건을 은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출신인 무소속 이성만 의원은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커터칼로 습격한 피의자 신상은 다 공개됐다"며 "그런데 이번 범인은 아예 칼을 갈아서 죽이려고 찌른 것이다. 어떻게 신상을 공개하지 않을 수 있느냐"라고 따졌다.

우철문 부산경찰청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사건 때는 신상 공개 관련 법률이 생기기 4년 전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시점적으로 맞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우 청장은 습격범의 신상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그런 결과가 나온 취지는 통상 기존에 신상 공개를 했던 사건들에 비해 수단의 잔인성이나 범죄의 중대성이 다소 미흡하지 않냐, 이런 얘기가 내부적으로 신상정보공개위원회 위원들 간에 있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우 청장은 또 민주당 이해식 의원이 "신상공개위에서 결정한 것이니 부산경찰청은 책임이 없다는 말인가"라고 묻자 "책임이 있다, 없다가 아니라 관련 법령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답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계속 문제 제기하시는 신상 공개와 당적이라든지 여러 부분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못 하게 돼 있는 규정이 있다"고 거듭 설명했다.

우 청장은 범행 직후 물청소를 한 것은 범행 현장 훼손과 증거 인멸이라는 민주당 의원들의 비판에 "부산 강서경찰서장이 현장에서 과장들과 의논해 결정했는데 적절했다고 생각한다"며 "이미 범인이 검거됐고 증거물이 충분히 확보됐고 방송사, 당직자, 지지자 등이 다 있어 현장을 보존할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