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한동훈, 某 대형 로펌 변호사 30명... 청담동 고급 주점에서 술자리"
지난 2022년 10월, 국회 법사위에서 의혹 제기한 김의겸 민주당 의원
경찰 1차 수사에선 '국회의원 면책 특권' 적용해 '공소권 없음' 결정했으나
고소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의 신청
같은 의혹 제기한 '시민언론 더탐사' 강진구 기자는 이미 검찰 송치

지난 2022년 10월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 중인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現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2022. 10. 24. [사진=연합뉴스]
지난 2022년 10월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 중인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現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2022. 10. 24. [사진=연합뉴스]

이른바 ‘한동훈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찰에 송치됐다. 고소인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前 법무부 장관)이 직접 이의를 신청한 데 따른 조치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의원 사건을 수사한 서울 서초경찰서는 지난달 말 해당 사건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으로 송치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22년 10월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 그리고 이세창 전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등이 모(某) 대형 로펌 변호사 30여명과 함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소재 어느 고급 주점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김 의원은 한 장관이 그같은 모임을 가진 시점을 2022년 7월 19일과 20일 사이로 지목했다.

그 근거로 인터넷 언론 ‘시민언론 더탐사’가 제공한 ‘첼리스트 커플의 음성 녹취’ 자료 등을 제시했다. 해당 녹취에는 첼리스트 A씨가 자신의 남자친구 B씨에게 김 의원이 지목한 바로 그 시기에 윤 대통령과 한 장관 등이 자정 넘은 시각까지 술을 마시는 것을 목격했다는 진술이 들어 있었다.

김 의원의 의혹 제기에 대해 한동훈 당시 장관은 “장관직 포함, 앞으로 제가 일할 모든 공직(公職)을 걸겠다”며 “김의겸 의워은 무엇을 걸겠냐, 의원님 거시는 거 좋아하지 않냐?”며 김 의원의 의혹 제기에 불만을 토로했다.

하지만 A씨와 B씨의 휴대전화 등을 압수해 조사한 경찰은 A씨의 주장 사실이 허위라고 결론을 내렸다.

이어 한 비대위원장은 그해 12월6일 김 의원과 ‘시민언론 더탐사’의 강진구 기자를 형사 고소하는 한편 두 사람을 상대로 10억원 상당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1년간의 조사 끝에 경찰은 강 기자를 검찰로 넘겼다. 그러나 김 의원에 대해서는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했다. 김 의원의 해당 의혹 제기는 의정 활동 중 발생한 것으로써 국회의원의 면책 특권 적용 대상이라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이에 한 비대위원장은 경찰의 결정에 불복하고 이의를 신청한 것으로 보인다. 현행 형사소송법상 1차 수사 종결권을 갖는 경찰 수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은 고소인으로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의신청이 있을 경우 경찰은 곧바로 모든 사건 기록을 검찰로 송치해야 한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김 의원 사건을 형사7부(부장 박건욱)에 배당했다고 한다.

향후 검찰은 김 의원 사건에 대해 보완 수사를 거쳐 최종 기소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박순종 객원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