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韓과 인연 깊은 '엘리트 검사'

대검 차장검사에 신자용…법무부 검찰국장 권순정. [연합뉴스]
대검 차장검사에 신자용…법무부 검찰국장 권순정. [연합뉴스]

법무부가 고위 검사 인사를 22일 단행했다. 심우정 법무부 차관 임명으로 공석이 된 '검찰 2인자' 대검찰청 차장검사(고검장급)에 신자용(사법연수원 28기) 법무부 검찰국장이 보임됐다.

또 검찰 인사와 예산을 책임지는 검찰국장은 권순정(29기)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이 맡는다. 권 신임 국장은 기조실장 직무대리도 겸한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에 대해 "신임 법무부 차관 취임으로 인한 대검 차장 공백을 신속히 해소하고, 그에 따른 후속 전보 조치를 하기 위한 것"이라며 대검검사급 검사 2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24일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법조계에 따르면 신자용 신임 차장검사와 권순정 신임 검찰국장은 모두 윤석열 대통령,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과 인연이 깊은 '엘리트 검사'로 알려져 있다. 

신 차장검사는 2016년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장으로 재직할 당시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특별검사팀'에 파견돼 윤 대통령, 한 위원장과 호흡을 맞췄다.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부임한 2017년엔 한동훈 당시 3차장검사 밑에서 특수1부장으로 양승태 사법부의 법관사찰·재판거래 의혹 사건, 세월호 참사 보고시간 조작 사건 등을 수사했다.

또 한 위원장의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준비단 총괄팀장을 맡기도 했다. 

권순정 신임 검찰국장은 윤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낼 당시 형사2부장을 맡아 가습기 살균제 사건 재수사, 코오롱 인보사 사태 등을 처리했다.

윤 대통령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2019∼2020년에는 '총장의 입'인 대검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