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 주요 자치구들이 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SSM) 의무 휴업일을 속속 평일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 4명 중 3명이 의무 휴업일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76.4%가 공휴일에 의무 휴업을 규정한 대형마트 규제를 폐지·완화해야 한다에 응답했다.

가장 많은 33.0%가 평일 의무 휴업 실시를, 그 다음 32.2%가 대형마트 의무 휴업 제도 폐지를 원한다고 밝혔다.

한경협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에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10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을 고려하면 의무 휴업 규제에 따른 전통시장 보호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변경한 조치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는 의견이 무려 74.8%(적극 찬성 42.8%·찬성 32.0%)에 달했다. 그 이유에 대해선 소비자 편익 보호(52.3%), 입점 소상공인 피해 방지(20.5%), 공휴일 의무 휴업의 전통시장 보호 효과 미미(18.0%), 마트 주변 상권 활성화(9.2%) 등이 제시됐다.

전통시장 보호라는 본래 취지가 무색해진 의무 휴업일 제도에 대한 변화 움직임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대구와 충북 청주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 뿐 아니라 서울경기권의 주요 지자체들도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의 평일 전환 방침을 속속 결정하고 있다. 서초구에 이어 동대문구와 성동구가 이같은 결정을 내렸고, 중구·광진구·중랑구 등 다른 자치구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다. 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기준 의무 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한 기초자치단체는 44곳으로 경기도가 안양시·고양시·과천시 등 13개로 가장 많았고, 대구광역시가 수성구·달성구 등 8개로 뒤를 이었다.

지난 2012년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 때문에 국내 대형마트·기업형슈퍼마켓(SSM)은 매달 둘째 주·넷째 주 일요일에 의무적으로 휴업해야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