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글. [사진=페이스북 캡쳐]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글. [사진=페이스북 캡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강성희 강제퇴장' 논란을 두고 북한의 장성택에 비유했다.

조 전 장관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글에서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사지가 들려나가는 장면을 보면서, 북한 김정은의 고모부 장성택이 노동당 정치국 회의장에서 끌려나가는 장면이 떠올랐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지난 18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 직후 "국정 기조를 바꾸라"는 돌발 발언을 반복하다 대통령 경호원들에 의해 제압당한 후 끌려나갔는데, 이 상황이 장성택이 붙잡혀 퇴장당한 것과 흡사하다고 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 전 장관은 해당 사건이 북한에서나 일어날 법한 일이라 말하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조 전 장관의 발언에 대해서는 그 지자자들은 옹호하고 있지만, 잘못된 비유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비판하는 측에서는 조국 전 장관이 친북적 태도를 고수했던 전임 문재인 정권의 공직자였음을 거론하면서 "북한이었다면 더한 처벌이 가해졌을 것"이라 지적하는 한편, "문재인 전 대통령이 대구를 방문했을 땐 경호원들이 기관총을 은근슬쩍 보여주기도 했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야권에서는 '과잉 경호'라며 "폭력 정권" "독재시대에서나 일어날 일" 등 반발하고 있다. 이에 더해 윤 대통령의 공식 사과까지 요구하는 형편이다.

반면 강 의원이 전북도의 특별자치도 승격을 축하하는 자리에서 굳이 저럴 필요가 있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본인의 존재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된 행위란 분석도 나왔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