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北의 김정일·김일성 주석의 노력 폄훼 않도록 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북한의 도발과 한국의 강경 대응 모두를 비판했다. 남북관계 개선을 주장한 이 대표는 이 과정에서 "우리 북한의 김정일, 김일성 수석의 노력이 훼손되지 않도록 애써야 할 것"이라고 언급해 이목을 끌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 김정은을 향해 "적대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 무모한 도발을 지속할수록 국제 사회에서 고립되고 북한 주민들의 고통이 심화할 것"이라며 "김정은 위원장은 미사일 도발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선대들, 우리 북한의 김정일·김일성 주석의 노력이 폄훼되지 않도록 애써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한반도의 평화가 흔들리고 있다. 북한이 민족 관계까지 부정하면서 대한민국을 불변의 주적으로 규정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를 맞받아서 몇 배로 응징하겠다고 맞선다"며 "이러다가 전쟁 나는 것 아니냐는 국민의 걱정이 커진다. 미국 안보 전문가가 한반도 전쟁 가능성을 거론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거듭 말한다. 북한에 대한 적대적 강경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 긴장을 낮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옆집에서 돌멩이를 던진다고 더 큰 돌을 던져 상처를 낸들 우리에게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도 했다.

고도화되는 핵과 미사일 개발, 그리고 이를 한미 양국을 향해 위협적으로 과시하는 북한을 '옆집에서 돌멩이 던지는 것'이라고 비유한 것이다. 한국이 '더 큰 돌을 던지려 한다'는 비유도 이해가 어렵다는 반응이 나온다. 한국은 북한처럼 핵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