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오는 4.10 총선 이후에 '메가시티 서울' 논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참패 이후 여권이 메가시티론을 띄우며 경기 김포, 구리, 하남 등을 서울특별시로 편입하는 내용의 특별법을 잇따라 내놨지만 해당 특별법들은 이번 제21대 국회에서 폐기될 전망이다. 

오 시장은 1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메가시티 논의가 총선을 앞두고 너무 급하게 이뤄지면 국민이 오해할 것 같다"며 "'메가시티 서울' 논의는 오는 4월 총선 이후 제대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특히 오 시장은 "(성급하게 논의하면)선거용으로 아주 그냥 낙인이 찍힐 것 같은데, 메가시티 서울은 그렇게 다뤄져선 안 될 이슈"라며 "서울시민·경기도민 생활의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한 논의가 선거용으로 폄하되는 것은 안타까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총선 이후에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서울 편입 의사를 공식화한 김포, 구리 등과 논의는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오 시장은 서울 부동산 가격 추이와 관련해선 "서울시가 목표로 한 하향 안정화에 도달했다고 보기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최근 부동산 가격이 많이 내려가는 추세를 보이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면서도 "서울시 부동산 정책 기조는 작년과 다를 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석열 정부가 최근 발표한 재건축 완화 정책에 대해 "가고자 하는 방향만큼은 동의하기 때문에 재정비 사업에 서울시가 규정이나 방침을 바꿔 더 속도를 낼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물량을 늘릴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 시장은 서대문으로 불리는 돈의문 복원 사업 논란에 "돈의문을 다시 세워 근처에 녹지를 확보하고 역사성이 돋보이는 디자인으로 도심을 완성하는 의미가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4대문 구도심을 복원해 각광받는 곳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다시금 밝힌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