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헬기 특혜 이송 논란이 사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12일 지역의 응급 환자가 서울로 오지 않아도 되는 의료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유의동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지역필수의료혁신TF에서 그간 논의한 결과를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역 필수의료 정책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겠다"며 "궁극적으로 지역에 있는 위급한 응급환자가 서울로 오지 않아도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역 완결형 의료 전달 체계를 구축하고 필수의료 육성을 통해 어디서나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유 정책위의장은 그간 TF에서 진행한 지역 필수의료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 결과 일부도 언급했다.

유 정책위의장은 "정부가 추진 중인 의대 증원 인력이 지역에 잔류해 지역 필수의료를 책임질 수 있도록 지역 선발 전형 확대 등을 추진하겠다"며 "의대 증원 규모와 2025년학년도 신입생 규모를 확정한 후에는 의료 취약 지역의 수요와 지역 여건을 고려해 지역의대 신설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생명 관련 필수의료 수가를 대폭 인상하고 공공, 민간 등 소유 주체와 관계없이 필수의료를 수행하는 경우 공공정책 수가를 적용하도록 하겠다"며 "필수의료 분야 의료 사고 발생 시 의료인의 민형사상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원내 지도부는 의대 정원 규모에 대한 사회적 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각 의료단체와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의대 증원이 큰 차이 보이는데 복지부는 중심 잘 잡고 국민 입장에서 의료 인력 확충 규모를 합리적으로 산출해주길 바란다"면서 "의사단체와 의대협회는 이해관계와 기존 교육 환경에 한정해서 증원 규모 논의할 게 아니라 필수의료 체계를 안정화하는 거시적인 안목에서 문제를 검토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 대표 피습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등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윤 원내대표는 회의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제1 야당 대표가 피습 당한 사건의 수사를 소홀히 하거나 미진하게 했을 경우 그 후과를 경찰이 어떻게 감당할 수 있겠나"라며 "경찰이 수사를 소극적으로 할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