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송정역에 도착해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이동 중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광주송정역에 도착해 경찰의 경호를 받으며 이동 중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서울송파병 당협위원장)은 전날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광주를 방문해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언급한 데 대해 "우리 당의 기본적인 입장이고 해야 될 일"이라며 원포인트 개헌 필요성을 주장했다.

김 전 실장은 5일 SBS라디오에서 "한 위원장이 광주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한다면서 기존의 우리 당 입장보다 조금 진전된 단어를 썼다"며 "찬성한다 정도가 아니라 이걸 실제로 추진해 보겠다고 이야기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여야 간에 어떤 정치적인 논의가 진행될지는 두고 봐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진행자가 개헌 사항 아니느냐고 묻자 김 전 실장은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이번 총선에 정말 원포인트 개헌을 할 수도 있다"며 "왜냐하면 저렇게 5.18에 대해서 자꾸 우리 당을 폄훼하려고 하니 오히려 한 위원장이 이재명 대표한테 얘기해서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개헌 사항으로 하나 더 할 수 있는 불체포특권 포기도 플러스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전날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역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5월의 광주 정신은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과 정확히 일치하고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적으로 찬성한다"며 "단순히 동의하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게 당의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헌법은 절차적 문제도 굉장히 중요하다"며 "원포인트 개헌도 그렇게 쉬운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같은날 강기정 광주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찬성 발언에 감사하다. 한 걸음 더 나아간 결단을 요청한다"며 "원포인트 개헌을 이뤄내자"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